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라이프

클럽하우스 고인물이 알려주는 사용법 10가지 - 2편

by moin 2021. 2. 14.
728x90




<클럽하우스앱 사용법: 처음에 알아야 할 10가지> 글의 반응이 좋아서 두번째편을 준비했다.
위 글에서는 클럽하우스를 처음 사용하는 신규 사용자들이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을 다루었다면, 이번 글에서는 한 단계 더 디테일한 사용법을 알려드리려고 한다.




1. 폭죽은 ‘신규 이용자’를 뜻한다.


눈썰미가 조금이라도 있는 분들은 이미 눈치챘겠지만, 어떤 사람들의 프로필 사진 옆에는 폭죽 이모티콘이 붙어있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없다. 이 폭죽 이모티콘은 ‘클럽 하우스를 이용한지 아직 7일이 지나지 않은 계정’에만 붙는 특별한 마크이다. 클럽하우스가 서로 직접 소통하는 ‘소셜’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새로 온 사람들을 격렬히(?) 환영해 주자는 의미에서 이 폭죽 이모티콘을 붙여준 것 같다. 또 혹시나 폭죽을 붙인 사람들이 클럽하우스 내에서 실수를 하더라도 잘 몰라서 그랬다고 이해할 수 있게 되기도 한다.






2. PTR은 새로고침이다.


PTR이란 Pool To Refresh (때때로 Pool To Reveal)의 약자로 한국어로 간단히 말하면 ‘새로고침’의 의미이다. 새로고침을 하는 방법은 화면 빈공간을 터치한 뒤 아래로 길게 끌어내렸다 놓으면 된다. (새로고침을 하면 상단에 로딩 아이콘이 뜨면서 화면이 새로고침된다.) 한국에서는 “새로고침 해보세요” 라던가 “PTR 해보세요” 라고 보통 이야기한다. PTR을 하는 이유는 1) 프로필 사진을 변경했을 때 2) 방에 있는 사람들의 리스트와 순서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하고 싶을 때이다.

1) 프로필 사진 변경
간단한 예를 들어 잡담을 나누다가 어떤 분이 말하는데 뒤에서 고양이 소리가 났다. 그러면 사람들이 고양이 사진을 보여달라고 할 때가 있고, 클럽하우스에서는 사진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 프사밖에 없기 때문에 프로필 사진을 고양이 사진으로 바꾼다. 이 때 새로고침을 하지 않으면 새로 변경된 프로필 사진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새로고침을 해야 변경된 프로필 사진을 볼 수 있다.

2) 방에 있는 사람들의 리스트와 순서
누군가 방에 있다가 나가거나 또는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면 실제 그 사람이 방에 없는데 있는 것처럼 보인다거나, 있는데 없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다. 그래서 모더레이터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새로고침은 꼭 알아두어야 한다!

+) PTR 놀이라고 해서 주제에 맞게 프사를 바꾸면서 노는 문화도 있다.


3. 프로필 사진 빨리 변경하기: 우측 상단 꾹 누르기


프사를 변경하기 위해서 본인 프로필에 들어가서 사진을 누르고 사진을 변경할 수도 있지만 훨씬 빠르게 바꿀 수 있는 꿀팁이 있다. 오른쪽 위 구석에 뜨는 자신의 프사를 손을 떼지 않고 꾸욱 누르면 바로 ‘사진 선택’으로 넘어간다. 단, 특정 방 안에 들어가 있을 때만 가능하다.









4. 프로필(Bio) 변경하려면 바꾸고 싶은 곳을 터치하자.


클럽하우스를 이용하다 보면 프로필(Bio)을 변경하게 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하지만 프로필을 편집하는 방법이 우리가 기존에 사용하던 앱들과 달라서 헷갈리기 쉽다. 프로필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바꾸고 싶은 곳을 터치하면 바로 편집 창이 뜨게 된다. 이건 이름, 유저네임, Bio 설명 모두 똑같다.


5. 초록별 표시는 모더레이터를 의미한다.


방에 들어가면 사람들의 이름 옆에 초록색 동그라미에 별(*)모양 기호가 붙어있는 분들을 볼 수 있다. 이 분들은 ‘모더레이터(사회자)’를 의미한다. 모더레이터들은 전반적으로 그 방이 모두가 즐거운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서포트’하고 대화를 리드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다. 모더레이터는 사람들을 스피커로 초대/승인할 수 있고, 음소거를 할 수도 있고, 방에서 쫓아낼 수도 있다.





6. 방에서 쫓겨나면 다시 못들어간다.


방에서 ‘킥당했다’라고도 표현하는데 만약 방 분위기를 흐리거나 부적절한 발언을 할 경우에는 방에서 쫓겨날 수 있다. (성대모사방은 성대모사를 못하면 쫓아내기도 한다 ㅎㅎ)
예전에 클럽하우스 이것저것 테스트 해보기 방에 들어갔다가 궁금해서 나를 킥해달라고 모더레이터분에게 요청드렸는데, 킥당한 방에 다시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ㅠㅠ)
이 방에서 제거되었다(?)고 메시지가 뜨고 ‘해당 방은 더 이상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방을 시작하시겠어요?’ 라는 식의 시스템 메시지가 뜬다. 그 방에 나와 서로 맞팔중인 지인들이 있어서 그 지인들의 프로필을 통해서 들어가고 싶어도, 방이 없다고 뜬다.







7. 친구 목록에는 서로 팔로우하는 사람만 뜬다.


방 리스트 화면에서 오른쪽 하단에 보면 검은 도트 사각형 모양의 버튼이 있다. (위이미지 참조) 이 버튼을 누르면 나와 서로 ‘맞팔(양쪽 다 서로 팔로우하는 사이)’인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볼 수 있다. 이 목록에는 서로 팔로우하는 사람만 뜬다. 즉, 나만 팔로우하는 사람은 뜨지 않는다.

- Online: 클럽하우스에 접속해 있지만 아무 방에 들어가 있지 않은 경우
- 특정 방 제목: 친구가 들어가 있는 방의 제목
- Speaking: 제목이 없는 방에서 스피커로 이야기하는 경우
- Listening: 제목이 없는 방에서 리스너로 듣고 있는 경우
- 10m, 18m ... : 10분전까지 클럽하우스에 있었음, 18분전까지 클럽하우스에 있었음 이라는 의미이고, 특이한 건 가장 최근까지 있었던 사람순서로 리스트가 노출된다

 

 

Apple 아이폰 12 Pro

COUPANG

www.coupang.com

 

 


8. 친구와 둘이서만 이야기하고 싶으면 +Room🔒버튼을 누르자.


방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비공개 방을 만들어서 초대할 수도 있지만, 더 빠른 방법은 7번에서 말했던 친구 목록에서 방을 만들 수 있다. 친구 이름 옆에 있는 +Room🔒버튼을 누르면 해당 친구와 1:1로 바로 비공개 방을 생성할 수 있다. 이 방은 다른 사람에게 노출되지 않는다. 만약 이 방에 다른 사람을 추가하고 싶다면 + 버튼을 눌러서 초대를 하면 된다.


9. 방에 친구를 초대하려면 + 버튼 누르고, 친구를 선택하면 그걸로 끝이다.


방에 친구나 지인을 초대하는 방법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방법과 다르다. 우선 방에서 마이크 버튼 옆에 있는 + 버튼을 누르면 지인을 초대할 수 있도록 온라인인 친구 목록이 뜬다. 이 때 초대하고 싶은 사람을 선택하면 ✅ 표시가 되고, 그걸로 끝이다. 뭔가 확인 버튼 같은 걸 눌러야 할 것 같아서 찾아도 그런 버튼은 없다. 빠르게 친구를 초대할 수 있어 좋지만, 실수로 다소 불편할 수 있는 사람을(예를 들면 직장 상사...) 초대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초대를 받은 사람에게는 상단에 ‘000님이 000방에 초대했습니다. 참여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뜨게 된다.
친구 초대 또한 서로 맞팔중인 사람만 된다.


10. 박수나 공감을 표현할 때는 마이크 음소거 버튼을 4-6번 이상 연타한다.


‘다들 박수 한 번 보내주세요’라고 모더레이터가 이야기 했을 때, 어떻게 박수를 치는지에 따라 클럽하우스의 뉴비인지 아닌지가 바로 티가 난다. 실제로 박수를 치는 사람들이 많은데, 클럽하우스에서는 마이크 음소거 버튼을 연속적으로 눌러서 마이크 음소거 버튼이 깜빡깜빡 거리는 것으로 박수를 대신한다.

또 한국에서는 마이크 음소거 버튼 연타=박수라는 뜻으로만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로는 ‘긍정적인 피드백’이라고 보면 된다.
즉, 박수 뿐만 아니라 지금 말하는 사람의 의견에 동의할 때에도 마이크 음소거 연타 기능을 쓸 수 있다.



 

 

클럽하우스 사용법, 친구 목록의 상태 메시지의 의미

클럽하우스는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적으로 기존의 앱과 다소 다른 새로운 부분이 많아서 막상 쓰면서도 잘 모르고 헷갈리는 부분이 꽤 있는 편이다. 이 포스팅에서는 '친구

noeyway.tistory.com

 

 

[안내 사항]
본문 내 쿠팡 구매 링크를 이용해주시는 경우에 한하여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