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라이프

클럽하우스 탈퇴하는 법 A to Z

by moin 2021. 2. 26.
728x90




클럽하우스가 갑자기 유행하면서 1월에서 2월 사이 급격하게 이용자수가 늘었다.
지금 클럽하우스 이용자수는 전세계 약 1천만명.
2백만명이었던 1월에 비해 5배는 늘어났다고 한다. (출처: backlinko.com)
이 중 한국의 이용자수는 얼마인지 알 수 없지만, 체감상으로도 지난 설연휴를 기점으로 한국 이용자들도 어마어마하게 늘어난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방식의 SNS를 나름대로 즐기고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본인과 맞지 않거나 아니면 그냥 궁금해서 한 번 들어와 본 사람들도 있다.
짧게는 2~3일 길게는 1주일 정도 이용하다보면 클럽하우스가 어느 정도 본인과 맞는지 결론이 나게 되는데, 그 중 클럽하우스를 그만두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다.


클럽하우스는 아직 베타앱인 관계로 앱 자체에 ‘계정 탈퇴’ 기능은 없는 상태다.
그래서 계정을 삭제하려면 별도로 양식을 작성해서 보내야 한다.
또한 아직 현지화가 되지 않아 모든 것이 영어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클럽하우스 로비부터 탈퇴 신청 양식을 작성해서 제출하는 곳까지 하나하나 상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1. 설정 화면에 들어간다.


설정 화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의 프로필 화면에 접속(로비에서 우측 상단 프로필 사진 클릭)해야 한다.
그러면 오른쪽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이 보인다.





2. FAQ / Contact us를 클릭한다.


설정(SETTINGS) 화면의 중간쯤에 FAQ / Contact us 메뉴를 누른다.
여기는 모든 궁금한 내용이 다 정리되어 있고(물론 영어지만), 클럽하우스 개발진에게 연락할 수 있는 고객센터 페이지로 연결된다.
메뉴를 누르면 새로운 웹브라우저 페이지가 열리는데, notion.so라고 조금 다른 이름의 페이지가 열려도 당황하지 않아도 된다.
*notion은 이런 간단한 웹페이지를(사실은 페이지도! 이지만)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Clubhouse Knowledge Center(클럽하우스 지식 센터)라고 적힌 페이지에서 조금 아래로 내려가 보자.










3. My Account & Profile 메뉴로 들어간다.


크게 Frequently Asked Questions(자주 묻는 질문들)라고 적힌 메뉴 아래에 카메라 아이콘과 함께 있는 My Account & Profile(내 계정과 프로필) 메뉴로 들어간다.
그 다음 보이는 화면에서 Managing your account(계정 관리)를 찾는다.
그 아래에 있는 ‘How can I delete my account?(어떻게 계정을 삭제하나요?)‘ 옆에 있는 작은 화살표를 누른다.






4. Contact us 를 누른다.


여기에는 계정 삭제에 관한 여러가지 내용이 설명되어 있다.
계정을 삭제하기 전에 알아야 할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클럽하우스 계정에 이메일 인증이 되어있어야 함
2) 계정 삭제가 접수되면 계정, 유저네임, 팔로워, 설정 내용 모든 것이 다 삭제되며 복구 불가함
3) 계정 삭제 후 30일 동안은 같은 핸드폰 번호 또는 같은 유저네임으로 새로운 계정 생성 불가
4) 30일 후 재가입 시 동일한 유저네임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음 (그 사이 다른 사람이 사용하면 못씀)

설명의 가장 아랫 부분에 있는 Contact us를 누르면, 공식적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한다.

Submit a request(요청 사항 제출하기)화면에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하여 탈퇴 신청서를 작성한다.
탈퇴하고자 하는 클럽하우스 계정에 인증한 이메일 주소와 유저 네임 (@뒤에 적히는 유저네임. 본인의 이름과 다름! 프로필에서 확인 가능)을 적는다.
다음 3번째, 4번째 칸에서는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서 My Account & Profile(내 계정과 프로필) / Delete My Account(계정 삭제하기)를 선택한다.
Summary 이하는 스크린샷에 있는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한다.







5. Submit 버튼을 누른다.


아래에 있는 Attachments는 첨부파일을 의미하는 것으로 탈퇴 신청을 할 때는 딱히 무언가를 첨부할 필요는 없다.
모든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꼭 맨 아래에 있는 Submit(제출하기) 버튼을 누르도록 하자.
접수가 완료되면 그 이후에는 기다리는 일만 남았다.
보통은 2~3일 정도면 해결된다고 하지만, 요즘은 위에 말했듯 이용자수가 폭증해서 클럽하우스의 적은 인력으로는(열명 남짓이라고 들은 것 같다) 전과 같은 응대가 불가능한 듯 하다.
2-3주 정도 시간을 가지고 기다리기로 하자. 탈퇴가 잘 진행되었다면, 더 이상 클럽하우스에 로그인을 할 수 없게 되고, 앱 내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내 프로필이 보이지 않게 된다.










+) 좋아요와 댓글을 남겨주면 더 힘이 나는 편 👻

 

클럽하우스 사용법, 친구 목록의 상태 메시지의 의미

클럽하우스는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적으로 기존의 앱과 다소 다른 새로운 부분이 많아서 막상 쓰면서도 잘 모르고 헷갈리는 부분이 꽤 있는 편이다. 이 포스팅에서는 '친구

noeywa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