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독일에서 TESTDAF 시험을 치르게 되는 분들을 위해서(본인 포함^^) 독일어 시험 TestDaF를 볼 때에 시험장에서의 규정 16가지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분들은 한국에서 이미 토익을 시작으로 다양한 시험들을 봐오셨기 때문에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각 나라의 문화가 다른 만큼 독일에서는 한국과 다른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독일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규칙을 잘 준수하는 편이기 때문에 혹시 모를 불상사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미리 잘 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시험일에는 시험에만 집중해야 하는데 뭔가 특이 사항이 발생하면 신경이 쓰여서 집중하기가 더 어려워지겠죠. 그럼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험을 보기 전 또는 시험을 보는 동안 신분증 검사가 진행됩니다. 시험날에는 시험증(TestDaF 홈페이지에 로그인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음), 신분증(또는 여권)을 꼭 함께 지참해야 합니다. 하나라도 없을 경우 시험을 보지 못하는 것이 규칙입니다. 그리고 검정 또는 파란색 볼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학용품은 하이라이터 형광펜 외에는 웬만한 건 못쓴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시험 중에 감독관이 신분증 검사를 한 번 더 실시하거나 신분증을 수거해 갈 수도 있다고 하니 그런 경우가 생겨도 당황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만약 신분증에 의심스러운 점이 발견될 경우 1주일 내로 신분에 대해 확실히 재증명을 해야 합니다. 신분을 제대로 증명하지 못할 경우 시험을 봤더라도 결과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3. 당연한 말이지만 시험 시작 전에 시간에 맞춰 도착해 있어야 합니다. 시험 장소, 지나면 들어갈 수 없는 시간, 만나는 장소 등은 시험증(Zulassungsschreiben)에 모두 기재되어 있습니다. 시험이 시작한 후에 도착한 경우 시험을 볼 수 없습니다.
4. 시험 전체가 모두 끝나기 전까지는 시험보는 건물 밖으로 나가서는 안됩니다. 쉬는 시간에 멘자나 카페테리아에 가는 것도 금지입니다
식사는 시험이 최초 시작되기 전에 끝내고 오셔야 합니다.
그리고 담배를 피우고 싶은 경우 문앞에 있는 감독관에게 이야기해서 동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5. 말하기 시험의 경우 시험장이 달라지므로 건물 간 이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꼭 감독관과 함께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6. 지정된 자리에 착석 후에는 시험을 치는 방 밖으로 나갈 수 없고, 오직 쉬는 시간에 화장실 갈 때만 나갈 수 있습니다.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에만 감독관 동행 하에 나갈 수 있습니다. 화장실에 다녀온 후에도 바로 돌아와 앉아서 다음 시험 시간에 늦지 않도록 합니다.
7. 핸드폰, 타블렛, MP3플레이어, 손목시계(스마트워치 포함), 계산기, 그 외 전기 기기를 몸에 착용한 채 시험을 볼 수 없습니다. 해당 건물에 보관소가 따로 있는 경우 그곳에 개인 소지품을 두고, 그런 공간이 없을 경우에는 시험실 한쪽 구석에 시험 응시생들의 소지품을 모아두어야 합니다.
8. 전자기기는 모두 전원이 꺼져 있어야 합니다. 시험 중에 본인의 전자기기가 울리거나, 또는 쉬는 시간에 전화를 하거나 텍스트 메시지를 주고 받으면 시험실에서 퇴장 당하게 됩니다. 명심하세요, 쉬는 시간에도 핸드폰 보시면 안 됩니다!
9. 책상 위에 둘 수 있는 것: 신분증, 시험증, 볼펜(검정 또는 파랑), 형광펜(또는 그와 유사한 것들), 적당한 양의 마실 것과 먹을거리
10. 쉬는 시간에 가방에서 꺼낼 수 있는 것: 먹거리, 마실 것, 화장품류(예. 핸드크림)
쉬는 시간에 전화하거나 종이에 메모하거나 참고서를 들여다보거나 해서는 안됩니다.
11. 시험지 내용을 기록, 녹음해서 외부에 유출해서는 안됩니다. 시험장에서 받은 모든 종이는 시험이 끝나면 감독관에게 다시 제출해야 합니다. 시험 관련 종이가 모두 수거될 때까지 시험실 밖으로 나가서는 안됩니다.
12. 답안지에 적힌 답만 평가에 반영됩니다. (Antwortbogen) 메모 영역(Konzeptpapier)에 적힌 답은 답으로 평가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3. 시험관이 시험 종료를 알리면 쓰던 것을 멈춰야 합니다. 그 이후에도 답안을 계속 작성할 경우, 시험실에서 퇴장당할 수 있습니다. 이 결정권은 시험관에게 있습니다.
14. 부정행위(허가되지 않은 수단 사용, 컨닝, 시험 방해)를 할 경우 처음에는 경고를 받게 됩니다. 그 이후에도 부정행위를 계속할 경우 시험에서 퇴장당하고 시험비도 환불받지 못합니다.
15. 쉬는 시간이 끝난 후 다음 시험이 시작되기 전에 제자리로 돌아와야 합니다. 다음 시험이 시작되기 전 신분 검사를 한번 더 진행할 수 있습니다.
16. 말하기 시험이 끝난 후에는 즉시 시험실에서 나와야 합니다. 시험이 끝난 후에 제삼자와 시험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알려서는 안 됩니다. 시험 내용을 SNS, 인터넷 포럼 혹은 유사한 온라인 매체 어디에도 공유해서는 안됩니다.
자, 어떠셨나요. 조금 숙지가 되셨나요? 모든 시험장에서 이 모든 규정을 아주 빡빡~하게 지킬지 아닐지는 케바케가 되겠지만 어쨌든 공식적으로 규정된 내용인 만큼 머릿속에 숙지하고 지키고 보는 게 좋겠죠!
그럼 독일어 시험 보시는 분들의 성공적인 시험 결과를 빕니다.
파이팅!!
*본 포스팅 주 내용의 원문은 TestDaF 등록 시 받는 시험증에 함께 설명된 텍스트를 참고하였으며, 본인이 직접 번역한 내용입니다.
*TestDaF 공식 기관 이외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평생외국어 > 평생독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stDaF, 테스트다프, 첫 시험 보고 온 후기 (0) | 2019.11.06 |
---|---|
'덫에 걸리다' 독일어로 + 플라스틱 줄이기 30일 도전 관련 기사(독일어) (0) | 2019.10.18 |
영화로 배우는 초급 독일어 - '뮬란 영화' 트레일러 (0) | 2019.07.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