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라이프/독일라이프

독일에서 인터넷 고를 때 참고할 객관적 데이터를 찾아내다

by moin 2018. 4. 15.
728x90




오늘은 조금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되어서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려고 한다.

나는 취미로 집에서 롤을 플레이 하는데 요즘 들어서 런처를 작동시킬 때마다 에러가 많이 난다.

이게 내 컴퓨터의 문제인지, 인터넷 회사의 문제인지, 롤 자체의 문제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매번 재시도를 하다가 오늘은 안내 메시지에 뜬 Support page 를 클릭해보았다.

로그인을 하면 내 최근 30일 간의 플레이 기록을 조회해서 인터넷 연결 상태를 체크해주겠다기에 로그인을 했다.

로그인 후에는 내 IP주소를 읽는 것에 동의하냐고 해서 동의를 했더니 내가 쓰는 인터넷 회사를 알아내더니 평균치와 비교를 해주는 것이었다.














위 이미지가 대표적인 결과 페이지다.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가장 왼쪽의 95라는 숫자가 쓰인 곳이 나와 같은 인터넷 회사(1&1)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평균치.

가운데는 현재 내 접속 상태 81.

가장 오른쪽은 가장 연결이 좋은 인터넷 회사와 그 수치이다. 

모두 내가 사는 지역을 기준으로 한다고 하는데 이것이 도시 기준인지, 나라 기준인지 아니면 유럽 국가 전반을 통튼건지는 모르겠다.

그래도 베스트가 도이치 텔레콤 인걸 보니 독일 지역 기준인 것 같다. 

내가 같은 회사 평균보다 수치가 많이 낮은 것은 두 가지 이유가 있을 것 같다.

하나는 내가 사용하는 요금제가 중간 속도라서 그런 것 같고, 또 하나는 내가 와이파이를 쓰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한국에서도 와이파이로 연결하면 뭔가 렉이 있어서 인터넷선을 직접 꽂아서 했는데 그걸 까먹고 독일 인터넷이 느리다고만 생각해왔던 것 같다.

너무 당연한 얘긴데 이렇게 찝어주니 뭔가 엄청 도움이 되긴 했다. (;)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 했더니 인터넷 회사별로 점유율과 인터넷 연결이 얼마나 좋은지가 점수로 나와있었다.

점유율을 기준으로 하면 도이치 텔레콤이 41%로 가장 많고, 보다폰이 34%, 1&1이 11%로 1위, 2위, 3위가 되지만,

인터넷 연결 상태 점수를 기준으로 하면 도이치 텔레콤이 가장 좋고, 그 다음은 1&1과 Respina가 공동 2위, 다음이 보다폰이다.

(Respina는 처음 들어보는 곳이라 뭐라고 언급은 못하겠다.)

나는 이 정보가 독일에 처음 와서 어떤 인터넷을 연결해야 할지 고민인 사람들에게 꽤 유용한 정보가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 인터넷을 찾다보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건 도이치 텔레콤과 보다폰이다.

그런데 1&1이 가격은 저렴한데 성능은 뒤쳐지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나는 1&1을 선택했다. 

근데 이 성능이 사실 어디가 더 좋은지는 소비자 입장에서 알기가 어려운 편인데

라이엇 게임즈에서 제공하는 이런 정보는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제공하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객관적이라고 보여진다.

결론은 돈 많으면 도이치 텔레콤, 경제적으로 가고싶으면 1&1 추천.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1&1의 중간 정도 요금제를 가면 좋을 것 같고,

게임을 하고 업로드/다운로드량이 업무적으로나 취미적으로 많은 분들은 도이치 텔레콤이나 1&1 제일 빠른 요금제가 어떤가 생각이 든다.

물론 내가 IT쪽으로 엄청 전문가는 아니고, 얄팍한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나보다 더 이런 부분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한 제안일 뿐.
















그리고 한 페이지를 더 내려가보니 내가 쓰는 1&1과 베스트인 도이치 텔레콤이 지난 24시간 동안 연결 상태가 어땠는지를 시간대별로 수치로 보여주었다. 

대체적으로 도이치가 높긴 한데 가끔 1&1이 높을 때도 있고,

도이치가 전반적으로 안정적인데 비해서 1&1은 최근에 변동폭이 좀 컸다. 

라이엇은 아마 이런 정보를 제공함으로 인해서 접속 문제의 원인이 때로는 자신들의 서버가 아니라 인터넷 회사측에 있다는 것도 객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겠다.




여담. 이거 만드느라 엄청 고생하셨겠다. 이거 솔루션으로 다른 게임회사들에도 팔면 대박일텐데.

다른 대작 게임들도 다 이제 이런거 만들고 계시려나...

정말 세상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는 걸 새삼 느낌!





혹시 자신의 롤 연결 상태가 궁금하신분들은 여기로(서유럽 지역): https://lagreport.euw.leagueoflegends.com/e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