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라이프

내 신용카드로 누군가 해외사이트에서 결제를? 현대카드앱으로 도난 분실 빠르게 대처하기

by moin 2021. 4. 7.
728x90

 

방금 정말 심장이 덜컹하는 일이 일어났다. 
아이폰 알림창에 '현대카드 - WALMART.COM'에서 3,500 달러 결제하셨습니다.' 라는 알람이 떠있었다.

 

"뭐-------------------------------------------요????????????????????????"

 

 

입이 저절로 떡 벌어졌다.
메시지가 도착한 건 30분 전. 
카드의 주인인 나는 독일의 어느 서점을 서성거리고 있던 시간.
아니, 한국이었어도 쿨쿨 자고 있었을 새벽 2시.
의심할 여지도 없는 '신용카드 도난 사건'이었다.

주위에서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실제로 내 카드가 털린 건 처음이었다. 
심지어 한 건도 아닌 두 건. 
내 카드 정보를 확실히 알고 있다는 뜻이렷다.
결제된 금액은 다 합해서 약 4천 달러. 대략 어림 잡아도 4백만원이 넘어가는 금액이었다.

하지만 정말 정말 다행인 것은, 현대카드 보안 시스템에서 이상현상을 감지했는지 두 건 모두 결제 후 바로 취소 되었다는 안내 메시지도 같이 와있었다. 예전에 내가 한국에 있을 때 해외 사이트에서 결제를 했다가 현대카드 보안팀에서 전화가 온 적이 있었다. 갑자기 해외 결제가 발생하여 도난이 의심되어 온 연락이었다. 그 때는 내가 직접 한 것이었고, 다행히 별 일 없이 끝났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로 이게 진짜 누군가 내 카드를 도용한 것이었다면? 이라고 생각하니 현대카드가 참 듬직했던 기억이 있었다. 이번에는 아예 더 업그레이드 되어서 자동 취소를 해버린 것 같다. 정말 정말 다행이다.

하지만 이 도둑이 또 언제 내 카드로 어디서 무엇을 할지 모르는 법.
나는 빛의 속도로 카드를 정지시키고, 또 도용되지 않은 다른 카드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방법을 찾아냈다.


1) 현대카드 모바일 앱을 이용하면 고객센터에 전화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도난/분실 신고를 할 수 있다.

지금 내 위치는 독일. 사건(?) 발생 시각은 한국 기준 새벽 2시. 도난 신고 콜센터가 전화를 받는지 안받는지도 가물가물했고 무엇보다 국제전화는 그 요금이 어마무시하다. 그래서 바로 전화를 할 수 없던 나는 현대카드 모바일앱을 뒤져서 도난/신고 페이지를 찾아냈다.

 

현대카드 모바일앱 메인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른다.

 

위 스크린샷 이미지에서 보이듯 가장 최근 알림에 내가 월마트에서 결제를 했다고 되어있다. 
그것도 3,500불이나... 하...
만약 카드가 여러개라면 알림메시지를 눌러 상세 정보내역에서 도용된 카드가 무엇인지 이름을 정확히 확인한 다음 메뉴로 이동한다.
그리고 다음 페이지에서 하단으로 내려가면 '카드 도난/분실 신고' 메뉴를 볼 수 있다.
여기서 도난된 카드를 선택하고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면 5초만에 신고 끝.
도난/분실 신고를 할 경우 카드는 바로 사용 정지가 되고, 별도로 '도용된 결제 내용' 등에 대한 상세 내용을 상담원과 이야기해야 한다.
나는 홈페이지 상담을 통해서 서면으로 전달을 했다. 

 

 

앞으로 다시 똑같은 일을 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중요한 건 다음에도 같은 일을 당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 
이번 일을 통해 현대카드의 새로운 기능을 알게 되어 공유한다. 아마 다른 신용카드에도 이런 기능이 있을거라고 생각되니 꼭 설정해두어서 내 신용카드를 지키도록 하자.
어떻게?

현대카드 모바일 앱에서 카드 정지를 하지 않고 '해외 온라인/오프라인 결제'를 못하도록 잠글 수 있다. 

내게는 현대카드가 하나 더 있다. 그래서 이 카드도 혹시나 도난 당하지 않도록 '잠금' 설정을 해두었다. (카드 분실, 도난 신고 메뉴를 찾으려다 우연히 알게 된 기능!)

자주 해외를 다니는 사람이 아니라면 평소에 해외 결제를 잠궈뒀다가 내가 결제할 때만 풀어서 사용함으로 인해 미리 방지할 수 있다.
반대로 해외에 나와있는 사람들은 한국 온/오프라인 결제를 잠궈둘 수도 있다. 
현대카드앱에서는 이 기능을 'LOCK' 기능이라고 부른다. LOCK 설정을 하는 방법도 간단하다.

 

처음처럼 메인화면-메뉴로 들어간 뒤, 우측 상단의 카드 이미지 클릭

 

도난 신고 페이지에 들어갈 때 처럼 메인화면에서 메뉴 버튼을 누른다. 
여기서 아래로 내려가지 않고 우측 상단에 있는 카드 이미지를 바로 눌러준다. 
그리고 잠금 설정을 하고 싶은 카드를 선택한다. 

 

 

다음 화면에서 아래로 조금 내려가면 'Lock & Limit'이라는 메뉴가 보인다. (왜 이것만 메뉴 이름이 영어인지는 의문)
아무튼 여기를 눌러서 자물쇠 부분을 누르면 설정이 변경되고, 마지막에 꼭 저장 버튼을 눌러야 반영이 된다. 
기본 설정은 모두 잠금 해제 상태이고, 위의 스크린샷 화면은 모두 잠근(?) 후의 모습이다. 
해외 온라인 결제/오프라인 결제, 국내 온라인 결제/오프라인 결제를 나눠서 설정할 수 있고 단기카드대출 (현금서비스) 기능도 잠궈둘 수 있다. 

 

그럼 모두모두 내 신용카드 잘 지킵시다!

 

추신. 현대카드 내 돈 지켜줘서 고마워요 ㅠ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