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게임

메이플스토리m 모두의 성장지원 이벤트로 어깨/벨트작을 해보자!

노이웨이 2021. 5. 2. 06:04

오늘도 메엠을 공부중인 메린이.내가 궁금한 건 다른 누군가도 궁금하기 마련!
고수들은 렙업하고 메생(메이플라이프)을 사느라 바쁘시기 때문에 메린이가 대신 쓰는 메엠 팁들.

 

 

 

오늘의 주제는 바로 모성지를 활용한 어깨/벨트작이다.

 

메린이 사전

- 모성지작: 새로운 캐릭터를 키우면 진행되는 '모두의 성장 지원' 이벤트에서 받는 아이템들 중 일부를 이용해 좋은 옵션의 아이템을 만들어 착용 또는 팔기 위한 작업을 뜻하는 말
- 어깨작: 보통 160제 유니크 어깨 아이템을 사서 작업하는 것을 뜻하는 말

 

모성지에서 주는 아이템들은 대부분 '기간 제한'이 있다.
0월00일00시00분까지만 사용가능하다. 뭐 이런 의미.
그래서 가능한 바로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가능한 늦게 수령하는 것이 좋은데, 레벨 100에픽 방어구를 받으려다보면 일부 아이템을 미리 받게 되어버린다. 만약 아직 모성지작을 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고,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겠고 당분간 배울 계획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80레벨 보상부터는 받지 않고 스스로 아이템을 맞추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리라 생각한다. 80레벨부터 작업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레드큐브(줄여서 레큡)가 나오기 때문이다.

 

그럼 모성지로 어깨/벨트작을 하는 방법과 다양한 팁들을 알아보자.
나도 네이버 카페에서 여러가지 글을 읽고 질문도 하면서 얻은 내용들이니 곱게 봐주고, 혹시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가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환영. (단, 매너있는 말만 환영.)

 


목표가 무엇인가?

 

작업을 하기 전에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목표이다. 대략 어떤 스펙을 만들 것인가.
물론 게임이란 건 항상 뭔가가 딱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기하기 나름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찾는 아이템이 있다.
또 본인이 작을 해서 자신의 캐릭터에만 입힌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되파는 순간이 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대중적인 범위에 맞춰두어야 나중에 되팔 때에도 크게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으니 할 수만 있다면 맞추는 것이 좋다.

내가 가장 최근에 가장 많이 보면서 아이템을 맞추고 있는 공략글의 '마하와'님에 의하면,
160제 어깨/벨트 아이템을 마련할 시,

- 아이템 등급은 레어, 에픽 상관없음
- 잠재가 유니크 3줄이어야 함
- 중자본은 어깨 물댐/마댐 40% 안팎, 벨트는 보공 32% 이상을 '구매'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므로 팔려는 입장에서는 이 정도 기준을 잡고 맞춰주면 좋겠다. (본인이 저자본으로 직작하여 착용할 목적이라면 어깨 대미지 35%이상, 벨트 보공 30% 이상)

즉, 위 3가지를 목표로 작업을 한다고 보면 되겠다.


어떻게 하면 되는가?

 

어깨/벨트작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가장 좋은 건 완작(작업이 끝나 완성된 아이템)을 메소를 주고 사는 것이지만, 가격이 어마무시하여 무과금러나 저자본 유저들에게는 벅찬 일이다. 하지만 어쨌든 게임을 이해하고 내가 사는 아이템에 대해 알려면 한번쯤은 직작을 꼭 해보는 걸 추천하는 편이다. 

크게 A와 B로 나눠보자면,

A. 에픽 잠재 3줄을 사서 전수(토드)하여 160 유니크 잠재 3줄을 만드는 방법
B. 처음부터 160 어깨/벨트 잠재 유니크 3줄 짜리 노작을 사서 큐브로 옵션만 바꾸는 방법이 있다. 

당연히 후자가 더 '편하겠으나' 잠재 유니크 3줄 노작이 당연히 더 비싸다.
또 모성지에서 얻는 아이템은 유니크 잠재 주문서(10%)를 받기 때문에 A에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전반적으로는 자신의 서버 시세와 자본을 고려하여 결정하도록 하자.

 



A. 에픽 잠재 3줄부터 시작하는 법


A-1. 거래소에서 160제 어깨 아이템(강인함의 로얄숄더) 노작을 구입한다.

- 노작은 No+작업의 합성어로 작업이 전혀 되어있지 않은, 즉 강화도 제대로 안되어 있고 옵션도 아무거나인 기본 재료가 되는 아이템을 의미한다.
- 구매 시에는 가횟(카르마의 가위 횟수) 10회, 장교불(장착 시 교환불가)를 꼼꼼히 확인한다.
- 위에서 말했듯 아이템 등급은 중요하지 않다. 내가 목표로 하는 등급의 아이템을 구매하자. (주로 자본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 스카니아 글쓰는 시점 기준, 에픽과 레어의 잠재 2줄 노작 가격은 큰 차이가 없다. 더 저렴한 걸 구매하자.

 

 

 

A-2. 160제 에픽 이하의 어깨 아이템 중 3줄 가격이 가장 싼 매물을 찾아 구매한다. 레어도 괜찮다.

- 흔히 무기나 방어구는 가장 저렙 아이템부터 차근차근 토드(아이템 전수)하는 방법을 많이들 알려준다.
- 하지만 어깨 아이템은 꼭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된다. 
- 3줄 어깨 아이템들의 가격이 40레벨, 118레벨 아이템이라고 해서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왜냐면 대부분 착용을 40제를 하다가 한 번에 건너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중간 아이템들 가격이 크게 높아지지 않는 듯) 
- 가장 싼 3줄 아이템을 찾는 팁은 거래소 > 구매탭에서 > 필터 설정을 하면 된다. (검색 바로 밑에 있는 줄 3개짜리 버튼)
- 필터에서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 하면 잠재옵션의 등급, 잠재 옵션의 개수까지 설정할 수 있다. 
- 지금 시그너스 이벤트로 이벤트 코인으로 에픽 잠재 주문서를 살 수 있기 때문에, 레어를 사서 그 주문서를 발라줘도 된다. 
 

 

 

 

A-3. 유니크 잠재능력 주문서를 바른다. 

- 문제는 에잠 주문서가 잘 발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확률 10%)
- 유니크 잠재가 부여될 경우 잠재 옵션을 다시 봉인 상태로 변환되며 개수는 유지된다. 
- 실패 시 주문서만 소모되며 아이템에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 캐릭 여러개를 키워서 모아놨다가 한 번에 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 모성지에서 아이템을 수령하면 수령 후 14일 내에 써야 하지만 수령하지 않으면 기한이 차감되지 않는다.
- 만약 유잠 주문서가 모두 실패한 경우에는 블랙 큐브와 레드 큐브를 써서 유니크가 나올 때 까지 돌린다. 
   (10제 아이템을 사서 수상한 큐브로 잠재를 돌리다가 유니크가 되는 것과 같은 원리)

 

A-4. 블랙 큐브, 레드 큐브를 써서 옵션을 맞춘다.

- 유니크 잠재가 뜬 아이템에 블큡과 레큡을 써서 3줄 옵을 맞춘다. 
- 어깨의 권장 옵션은 대미지(직업에 따라 물댐/마댐)이다.
- 어깨 물리대미지의 1줄 기준 극옵 기준은 최저 10.6~14/마법대미지는 9.6~14이다. 모두 합쳐서 35% 이상(직작 기준), 40% 안팎(판매 기준)을 목표로 한다. 
- 벨트의 권장 옵션은 보스형은 보스공격력, 사냥형은 경험치증가이다.
- 보스 공격력은 160 벨트 기준 9.1~12, 경증은 10.9~14.5이다.
- 보공은 직작 기준 30%, 판매 기준 32%를 목표로 한다.

 


 

B. 처음부터 160 어깨/벨트 잠재 유니크 3줄 짜리 노작을 사서 큐브로 옵션만 바꾸는 방법

 

 

B-1. 160어깨/벨트 잠재 유니크 3줄짜리 노작을 사서 레큡, 블큡으로 극옵을 얻는다.

- A를 이해했다면 B는 간단하다.
- 잠재 유니크 3줄 노작을 바로 구매하여 유니크 잠재 주문서를 바르는 과정이 생략된다. 

 

- 끝 -


 

1 2 3 4 5 6 7 8 9 ···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