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게임

전프로 에프람이 말하는 소나 럭스 운영법/룬 1분 요약

by moin 2020. 8. 14.
728x90

"20분짜리 영상, 1분 요약해드림!"

 

 

 

소나 럭스가 나오고 나서 제가 계속 기다리고 있던 영상이 있었는데요...
그것은 바로바로 서폿BJ 에프람님의 소나 럭스 플레이 영상이었습니다!
에프람님 모르는 분이 계실 수 있으니 살짝 설명드리자면 전프로이자 아프리카공식BJ로 서포터 강의 강사와 약팔이 약사(ㅋㅋ)에요 ㅎㅎ
텐션이 좋으셔가지고 보는 재미도 있고 웃으면서 게임도 배우고 가끔 약팔이에 넘어가기도 하고 아무튼 보는 재미가 쏠쏠한데 잘생기고 실력도 있는 분입니다.
욕도 안하시고 웃겨서 롤BJ중에 제일 좋아하는 분이라 롤BJ중에는 이 분 영상만 보는데요(개인적으로 오랫동안 팬인 분!ㅎㅎ).
실력있고 잘생긴 대표 서폿BJ 중 한 분으로서 소나 럭스를 안하실리가 없다고 생각했지요 ㅎㅎ

 

에프람 공식 유튜브 채널 스크린샷

 

 

 

제 블로그를 통해서 여러가지 소나 럭스의 운영법을 소개해 드렸지만, 다양한 조합과 사례를 더 소개해 드리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마침 에프람님 영상이 올라왔길래 후다닥 가지고 왔습니다. 
이 게임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소나(시청자), 럭스(프람님)이 소나 럭스 듀오를 플레이 했고, 탑 아트록스(일반 유저)와의 시너지로 역전승을 한 게임입니다.

 

 

에프람 공식 유튜브 채널 스크린샷

 

 

 

 

 

영상 초반부터 소나 럭스 조합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시는데요. 
제가 다른 포스팅에서도 설명드렸던 것처럼, 소나 럭스는 '팀지원'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고, 상체의 캐리없이는 이기기가 힘든 게임이라는 걸 강조하시더라구요. 그리고 그 중에서도 3명 중 2명이 망하거나 쓸모가 없더라도 1명이 잘 컸다면 충분히 게임을 캐리할 수 있다(!)는 것을 아주 잘 보여주는 게임을 바로 보여주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롤 인벤

 

 

룬은 수호자룬을 갔는데 (럭스는 대부분 수호자룬 고정) 세부적인 룬 선택은 제가 전에 보여드렸던 소나 럭스 듀오의 원조 소나 플레이어의 룬과는 조금 다르게 찍으시길래 에프람님이 쓰는 룬도 따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차이가 나는 룬은 두 가지인데요.
'사전 준비' 대신 '뼈 방패'를, '마법의 신발' 대신 '비스킷 배달'을 갔습니다. 

'사전 준비'는 12분 후 부터 방어력과 마저가 증가되는 룬인 만큼 극초반이 좀 약할 수 있는데요, 뼈 방패를 갈 경우 시간에 상관없이 적에게 공격받으면 피해 데미지가 줄어들기 때문에 초반 갱킹을 많이 당하는 소나 럭스 듀오 입장에서는 '뼈 방패'를 선택한 에프람님의 룬이 조금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하는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마법의 신발' 대신 '비스킷 배달'을 가는 것도 초반에 죽지 않고 잘 버텨야 하는 소나 럭스 듀오 상황을 고려해 봤을 때 도움이 많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발을 갔을 때의 장점은 소나 럭스는 둘다 단식이기 때문에 초반에 돈을 잘 모아서 아이템을 빠르게 올리는 것도 중요한데, 신발을 룬으로 선택하게 되면 기본 신발을 공짜로 받게 되니 300골드를 세이브 해서 주요템을 더 빨리 올릴 수 있습니다.

어쨌든 두 룬이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본인의 기호에 따라 선택해도 무방할 겁니다.

 

에프람 공식 유튜브 채널 스크린샷

 

 

본격적으로 게임 시작한지 3분만에 적정글러 렉사이가 갱을 연속 2번을 옵니다 ㅋㅋ
역시 소나 럭스 대처는 갱킹이죠.
근데 이걸 에프람님은 아직 모르시는지 왜 이렇게 소나 럭스하면 갱킹을 많이 오냐고 하소연을 하시더라구요 ㅎㅎ
상대 봇은 요즘 LCK 밴픽률 2위로 등극한 케이틀린(하지만 승률은 15%...)과 판테온 서폿입니다. 
소나 럭스가 싫어하는 챔프 1위는 그랩류겠지만 딱 붙어서 안떨어지는 챔피언도 엄청 싫어하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 소나 럭스 카운터로 판테온도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에프람 공식 유튜브 채널 스크린샷

 

 

처음에는 갱킹을 잘 회피했지만 계속되는 갱킹과 들러붙는 판테온과 렉사이의 맹공에 소나 럭스는 죽어가고... 
그래도 프람님팀도 정글을 불러서 상대봇을 많이 잡았는데요.
근데 이게 정글러가 아이번이라 킬을 안먹으려고 하고 소나도 단식이다보니 킬을 다 럭스가 몰아먹는 상황...ㅋㅋ
정글러 여러분 같은 팀 소나 럭스일 때 아이번 정글 하지 맙시다...
쎈 정글하고 당당하게 킬 드세요!

 

 

 

 

게임 19분쯤 됐을 때 상황인데요, 아이번은 캐리형 정글러가 아니다보니 킬을 다 라이너들에게 양보하고, 럭스가 킬을 몰아먹은 상황. 키아나가 라인전에서 조이를 상대로 고전하면서 많이 말렸고, 오직 탑 아트록스만이 희망인 상황이었어요. 키아나 같은 경우는 이미 성장에서 말리기도 했지만, 에프람님 설명으로는 '지속딜이 좋은 챔프가 소나 럭스와 궁합이 잘 맞는다', '그래서 키아나보다 아트록스가 잘 크는게 중요하다'고 했는데, 진짜 아트록스와의 궁합이 차알떠억이더라구요.

 

 

 

 

그런데 희망이었던 아트록스 유저가 소나 럭스 조합을 아직 잘 모르는지 혼자 앞으로 과하게 들어가다가 자꾸 한타에 지는 상황이 반복됐어요.
프람님 또 너무 친절하게 같이 가자고 ㅎㅎ
근데 아트록스는 자꾸 '그럼 내가 들이대야지 누가 들이대냐'며 처음에 이해를 못해서 프람님이 설명을 좀 하다가 게임 집중하느라 그냥 포기를 했는데요.
다행히 아트록스 유저가 금방 이해를 했는지 다음 한타부터 딱 소나 럭스 지원받는 거리안에서 공격을 하면서 다시 한타에 이기기 시작~
역전 고고싱 시작이었죠.

 

 

여기서 중요한 건 뭐다?
우리팀이 소나 럭스를 활용할 줄 모르는 상황이 올 수 있다 는 것.
그럴 때는 상대가 기분 나쁘지 않게 좋게 설명을 합니다. 괜히 니가 뭔데 오더하니, 이러다가 싸우면 망함...
소나 럭스는 절대적으로 상체 캐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팀내 분란을 일으켜서는 안됩니다!
+) 이 글을 보는 탑, 정글, 미드는 팀에 소나 럭스가 있으면 캐리형 챔프들고 소나 럭스랑 항상 뭉쳐서 싸워야 한다는 거 명심하기! 혼자 너무 멀리 나가면 X

 

 

 

 

그렇게 소나 럭스팀은 계속 뭉쳐서 5:5 한타를 해야합니다. 그말인즉슨, 오브젝트 관리를 잘하면서 오브젝트 중심으로 싸움을 열어가야 한다는 거죠. 특히 원딜분들은 혼자 돌아다니는 습관이 있는 분들 있는데 항상 같이 다니시고, 럭스는 그나마 속박이 있어서 와드하다 걸려도 도망치기가 수월한 편인데 소나는 너무 잡히기 쉽기 때문에 항상 조심합니다.

 

 

 

 

 

 

마지막 한타가 정말 보기만해도 속이 시원하게 아트록스-소나-럭스 시너지로 깔-끔하게 끝나서 마지막 한타 장면은 영상으로 가지고 왔습니다. 실제 운영 모습, 어마어마한 실드량 ~ 보고 싶은 분들은 직접 영상 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전프로 에프람의 소나 럭스 운영 포인트 정리 

 

- 소나 럭스만으로는 캐리할 수 없다. 상체 3명 중 단, 1명이라도 잘 커야 이길 수 있다. 

- 그러므로 절대 채팅으로 분란을 만들지 말고 최대한 평화롭게 게임을 한다.

- 말리더라도 상체 1명만 잘커도 역전승이 가능하다.

- 지속딜을 넣을 수 있는 챔프가 소나 럭스와 시너지가 좋다.

- 우리팀 상체가 소나 럭스에 대한 이해가 없을 수 있으니 필요할 경우엔 친절하게 설명한다.

- 오브젝트 위주로 플레이해서 5:5 한타를 계속 한다. 

 

 

 

 

 

소나 럭스 요네 너프 소식 (롤 10.17 패치 미리보기)

대충 예상은 했었지만 생각보다 빨리 찾아온 소나 럭스 너프 소식입니다. 최근 소나 럭스는 유럽, 미국, 한국 모든 곳에서 대회, 솔랭에 상관없이 등장해서 순식간에 인싸가 되었는데요. (뭐 원��

noeywa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