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라이프/독일라이프

독일 대학 지원 중, 함부르크 대학 지원 및 선발 기준 알아보기

노이웨이 2020. 7. 19. 04:01
반응형



독일 대학 지원 준비를 하면서 딱히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 게 아니라 혼자 알아보고 있다보니 처음에는 혼란스러운 부분들이 참 많았다. 그 와중에 한 분 두 분 블로그나 커뮤니티에 남겨주신 글들이 도움이 된 적이 있었고 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자 준비 과정과 정보들을 기록으로 남겨보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가 제일 많이 알아봤었던 함부르크 대학교 지원에 관한 이야기이다. 함부르크에는 여러가지 대학이 있는데, 그 중에 가장 유명한 곳은 ‘함부르크 대학교(Hamburg Universität)이다. (참고로 나는 계속 함부르크에서 살고 싶어서 함부르크에 있는 대학 위주로 알아보았다.)

함부르크 대학의 독특한 점은 시민에 의해 세워진 학교라는 것이다. (독일의 대부분의 다른 대학들은 다른 나라들도 그러하듯 정부나 개인에 의해서 설립되었다.) 1919년에 설립되어 그 역사가 타대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다고는 하나 100년이라는 시간을 나는 결코 짧다고만 할 수는 없을 것 같았다.

홈페이지에 대학 및 학부, 입학 등에 대해 굉장히 자세히 설명되어 있고 많은 부분을 영어로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서 혼자서 알아보기에도 큰 부담은 없는 편이다. 특히 무엇보다 내게 가장 메리트있게 다가왔던 장점은 대학 지원 기준이 타도시 대학들보다 문턱이 조금 더 열려있다는 점이었다. 외국인이 독일 대학에 지원할 때 평균적으로 필요한 점수는 C1이다. 테스트다프에서는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4가지 영역에서 모두 4/4/4/4(C1)를 받아야 하는데, 함부르크 대학은 한 영역에서는 3점을 받아도 괜찮다. 즉, 만약 본인이 듣기 영역에 취약하다면 4/3/4/4를 받아도 합격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




함부르크 대학 지원 시스템 간단 요약


독일 유학 준비를 하다보면 다들 Uni Assist라는 이름을 한 번 쯤 꼭 듣게 되는데, 많은 독일 대학들이 이 시스템을 통해서 지원해야 하기 때문이다. 각국에서 각자 다양한 학업 기준을 바탕으로 얻은 성적들을 들고 오기 때문에 이를 학교마다 일일히 독일 점수로 변환하기보다는 한 곳에서 몰아서 하는 게 확실히 효율적일 것 같다. (그렇다고 업무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절대 아님) 그런데 함부르크 대학은 지원(Bewerbung)은 학교로 직접하되 단, Uni Assist를 통해서 VPD(Vorprüfungsdokumentation)이라는 성적 증명서를 받아야 한다. 학과에 따라 DoSV와 연동해서 지원하는 경우도 있다. 이 때도 지원은 학교로 직접 하지만, 그 외 프로세스는 (합격 여부 결정 및 입학 의사 전달) DoSV라는 곳을 통해 진행된다. 이건 학과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희망하는 학과 홈페이지 하단의 ‘지원’ 카테고리 설명을 자세히 읽어보도록 하자.



 

함부르크 대학 외국인 대학생 선발 기준 및 가산점 리스트



이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룰 내용은 이 부분인데, ‘무엇을 기준으로 합격이 결정되는가?’ 즉,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합격 확률이 올라갈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다. 함부르크 대학은 기본적으로는 학업 성적을 기준으로 평가되는데(우리나라 수능과 비슷하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추가로 보너스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항목들도 있기 때문에 합격 확률을 높이고 싶다면 이 부분도 함께 공략하면 좋다.




1. 학업 성적 ⭐️⭐️⭐️⭐️⭐️ (최대 30포인트)


앞서 말했듯 학업 성적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고, 그래서 여기서 가장 많은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점수는 30포인트. 독일 점수 등급은 성적이 좋은 것을 의미하는 1.0부터 가장 나쁜 것을 의미하는 3.9까지 0.1포인트씩 세분화되어 있다. 이 점수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 우니 어시스트에 VPD서류를 받으면 거기에 표기가 되어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이라면 내신 및 수능 성적이, 이미 한국에서 학부 졸업을 한 사람은 거기다 플러스로 대학 학부 성적까지 제출해서 평가된다. 우니 어시스트에 달라는 서류를(보통 고등학교 내신 성적표, 수능 성적표, 대학 성적증명서 및 각각의 졸업증명서) 잘 준비해서 보내주면, 내 한국 성적을 독일 기준으로 변환한 증명서를 우편으로 보내준다. 그리고 거기에 적힌 점수에 따라서 포인트를 얻는다. 당연히 성적이 좋을 수록 많은 포인트를 얻게 된다.
성적 항목에서 받는 포인트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일찍부터 독일 유학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평소 학교 성적과 수능 시험을 잘 관리하는 편이 좋다. 하지만 나처럼 이미 졸업을 다해서 정해진 점수를 어떻게 할 수 없는 경우라면, 그래도 낙담할 필요는 없다. 추가로 다른 항목에서 보너스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또 본인의 성적이 괜찮더라도 합격 확률을 더 높이고 싶다면 다른 항목의 보너스 포인트 획득을 노려볼만 하다.


성적별로 얻게 되는 포인트 점수 대조표 (출처: 함부르크 대학 홈페이지)




2. 독일어 성적 ⭐️⭐️⭐️⭐️ (최대 15포인트)

 

그 다음으로 많은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독일어 성적 증명서이다. 독일어 시험 성적을 매우 잘 받으면 무려 최대 15점을 보너스 포인트로 받을 수 있다. 단, 그 기준은 매우 높아서 대부분 C2에 해당하는 성적을(또는 매우 잘하는 C1) 받아야만 한다. 즉, 함부르크 대학의 입학 최소 어학 기준은 다른 곳보다 낮긴 하지만 (B2-C1) 결국 독일어를 아주 잘하는 사람에게 보너스 점수를 많이 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지원자들의 어학 성적에 따라 경쟁률의 정도가 어마무시하게 차이날 수도 있다. 하지만 C2 수준은 외국인으로서 결코 얻기 쉬운 성적이 아니기 때문에 많이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본인이 할 수 있다면 C2까지 목표로 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듯! (*어학증명서는 지원시점 기준으로 최근 3년 이내의 성적만 유효함)





 

3. 전문적인 학업 준비 경력 (최대 15포인트)

 

대학 진학을 위해서 전문적으로 준비한 이력이 있다면, 최대 15포인트까지 받을 수 있다. 여기서는 크게 3가지 항목으로 나뉘고 최대 15포인트까지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아주 장기적으로 준비하는게 아닌 이상 여기서 15점을 다 받기는 좀 어려울 것 같다)


1) Feststellung
: 독일에 위치한, 독일 정부에서 공인받은 Studienkolleg에서 치른 Feststellungsprüfung 성적 결과에 따라,

매우 좋음(sehr gut): 6포인트
좋음(gut): 4포인트
충분함(befriedigend): 2포인트

또는(즉, 이 중에 1가지만 반영됨)

: 함부르크 대학에서 Qualifikationsstudium을 마친 성적에 따라;

매우 좋음(sehr gut): 6포인트
좋음(gut): 4포인트
충분함(befriedigend): 2포인트

또는

: 함부르크 대학에서 Propädeutikum(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1학기 짜리 예비 학기)을 마친 성적에 따라;

매우 좋음(sehr gut): 3포인트
좋음(gut): 2포인트
충분함(befriedigend): 1포인트

2) Erasmus/Gaststudium (교환학생)

: 독일의 대학에서 교환학생을 통해 최소 30 ECTS(유럽 학점)을 이수한 적이 있으며 그 성적에 따라;

매우 좋음(sehr gut): 3포인트
좋음(gut): 2포인트
충분함(befriedigend): 1포인트

또는

함부르크 대학 Summer School에서의 결과가 sehr gut 또는 gut인 경우 2포인트



3) TestAS

- Kerntest (공통 테스트)의 획득 점수에 따라: 106-111 = 1포인트; 112-117 = 2포인트; 118-130 = 3포인트

- Fachspezifisches Modul, dem gewählten Studienfach entsprechend (지원하는 학과에 상응하는 특정 학문 분야 시험)
획득 점수에 따라: 106-111 = 1포인트; 112-117 = 2포인트; 118-130 = 3포인트





4. 성과 장학금 (1포인트)

 

독일의 공인된 단체로부터 성과 장학금을 받은 학생 1포인트






그 외에 난민이나 어려운 나라에서 지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추가 점수 기준이 있지만 우리나라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2020년 3월 기준





• 정보 출처: 함부르크 대학교 홈페이지 https://www.uni-hamburg.de/campuscenter/studienorganisation/formulare-informationsmerkblaetter/zulassungskriterien-bewerbung-nicht-eu.pd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