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라이프/독일라이프

독일유학 필수 코스, 우니어시스트 개편 소식 그리고 함부르크 대학

노이웨이 2019. 10. 28. 07:36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이입니다 :D
오늘부터 독일 대학 입학을 목표로(!) 지원 준비 과정에서 얻는 정보들, 느낀 점 등등 소소한 기록을 해두려고 합니다. 할 때 엄청 집중해서 해도 나중에 공유해주려고 하면 생각이 안나더라구요. 예전에 사보험 이야기도 도움되었다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이 글들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쓰겠습니다. 으쌰으쌰.

그럼 START!

우니어시스트(Uni Assist)는 독일유학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보았을만한 기관으로, 간단히 요약해서 말하면 독일 대학에 입학하고자 하는 국제 학생들은 대부분 우니어시스트를 통해서 지원합니다. (모든 대학교는 아님*) 한국의 수능 성적을 유럽 기준으로 환산하거나 한국 대학교에서의 성적을 유럽 기준으로 환산하는 등의 일들을 이 곳을 통해서 하게 되죠. 어학원다니면서 친구들을 통해서 우니어시스트 이야기를 종종 듣기는 했지만 제가 여기까지 오게될 줄은 몰랐는데, 저도 우니어시스트의 문을 두드릴 때가 되었네요. 독일에 있는 대학이라고 해서 무조건 우니어시스트를 통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이 그렇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늘 가장 정확한 건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과 학과에서 원하는 서류가 무엇인지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아무튼 그렇게 우니 어시스트를 훑어보러 들어갔는데요, 타이밍도 참, 하필 점검을 하더라구요. 이런 홈페이지가 점검을 하는 경우는 드문데... 라고 생각은 했는데 끝나고 다시 들어가보니 새로운 시스템으로 개편이 된 것 같더라구요. 그럼 개편된 내용에 대해 한 번 훑어보겠습니다.

우니어시스트 홈페이지 메인 화면



지금 우니 어시스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공지가 뜨는 걸 볼 수 있습니다. 2019년 10월 23일부터 우니어시스트의 새로운 온라인 포털 시스템인 'My assist'를 이용해서 훨씬 더 쉽고 간편하게 지원할 수 있다고 하네요! 딱 제가 지원하려고 할 때 이런 업데이트가 되다니 난 좀 운이 좋은건가? 후후 라고 생각했지만 그것은 저의 착각... (자세한 건 뒤에서...)



온라인 지원

이제는 우니어시스트에 회원가입을 한 뒤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전면 개편되었습니다.
(**기존 지원자들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음) 우니어시스트에 회원가입을 하고 자신의 학력 정보를 업데이트하면 고유의 '우니어시스트 지원 번호'가 부여됩니다. 개편된 시스템을 통해서 여러군데의 학교에 지원할 때 더 편리하게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점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 지원서 작성 및 관리
- 지원 현황 확인 가능
- 우니어시스트 모든 대학교에 지원서 제출 가능
- 아직 인증되지 않은 서류 복사본 업로드하여 제출 가능
- TestAS 결과 자동으로 전송
- 우니어시스트에 직접 문의 가능





우니어시스트의 마이어시스트를 쓸려면 우선 우니어시스트에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회원가입은 다른 웹사이트만큼 간단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매우 복잡하지는 않았습니다. 특별히 유의할 것은 없어서 스크린샷은 패스!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학력과 관련된 몇가지 질문에 답을 하면 회원가입은 일단 완료입니다.

My Assist 화면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지원을 원하는 학교와 학기를 검색해볼 수는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My Assist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왼쪽 중간 부분의 Semester 탭에는 가장 가까운 다음 학기인 2020년 여름학기가 자동으로 선택이 되어 있습니다. Hochschule탭에서 지원을 원하는 학교의 이름을 선택하면 지원가능한 학과 리스트가 오른쪽에 나타납니다. 조회가 가능한 학기는 최대 1년까지입니다. 즉, 2019년 10월 말인 현재 기준으로는 2020년 여름 학기, 2020/2021년 겨울 학기까지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예시로 Fachhochschule Dortmund를 선택해서 Betriebswirtschaft(경영학)의 상세 정보 보기를 눌러보았습니다. 학교가 위치한 주, 도시, 학업 유형, 독일어 능력, 실습 등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Universität의 경우 Universität 000(예. Universität Bremen)식으로 이름이 정렬되어 있기 때문에 알파벳 순서로 'U'까지 내려가야 보입니다.



하지만(!) 모든 학교의 정보가 다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지원하려고 하는 함부르크 대학은 여름학기도, 겨울학기도 모두 alle Abschlüsse... 모두 종료라고 나옵니다. 아직 지원 기간이 아니라서 일까요? ㅠ_ㅠ




저는 함부르크 대학의 Pre Semeste를 지원하려고 하고, 학교 홈페이지 안내에서는 우니어시스트를 통해 서류를 받아오라는데 우니어시스트에는 아무것도 안뜨는 상황. 여기서 조금 당황했지만, 천천히 알아보니 함부르크 대학교는 다른 대학교처럼 우니어시스트를 통해서 지원을 하는 게 아니라 우니어시스트에서 VPD(Vorprüfungsdokumentation)이라는 서류만 받아서 대학교 입학처로 '직접' 지원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왜 헷갈리게 이러는건지..ㅠ.ㅠ 독일은 늘 케바케)
만약 자신이 지원하고 싶은 대학교가 우니 어시스트와 어떤 비지니스적 관계(?)를 맺고 있는지 확인해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학교를 검색해보면 됩니다.

우니어시스트를 통해 지원하는 대학교 알아보기 링크

uni-assist Hochschulen

In dieser Datenbank finden Sie alle Hochschulen, für die uni-assist Bewerbungen bearbeitet. Jetzt prüfen!

www.uni-assist.de




함부르크 대학교를 검색해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점점 복잡해져서 독일어에서 영어로 언어 변경했음...)
'함부르크 대학교는 특별 케이스로 VPD라는 서류를 발급해주면 그걸로 그대들이 직접 지원하시오.' 라는 안내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지요.

VPD...? 그게 뭐죠?

VPD란 Vorprüfungsdokumentation의 약자로 영어로는 Preliminary review documentation, 한국말로는 예비 검토 서류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 서류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고 합니다.
- Educational certificates 교육 수료증
- Uni Assist에서 위 수료증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 위 수료증의 성적 또는 학점을 독일 기준으로 환산한 결과


즉, 우니어시스트에 제 대학 졸업 증명서와 성적 증명서를 보내서 검증을 받고 VPD라는 서류를 받으면, 그걸 함부르크 대학교에 제출해서 직접 지원해야 하는 거죠!
역시 독일은 언제나 케바케 ~
또 열심히 알아보고 다음편에서 찾아올게요 'ㅅ'/


ps. VPD 서류 제출 관련 함부르크 대학 설명 페이지 링크

Recognition of foreign educational qualifications

Applicants for bachelor and state exam programs with EU citizenship and applicants deemed equivalent to EU applicants do not need to submit a preliminary  documentation to apply. The online application is sufficient for this group - the preliminary documen

www.uni-hamburg.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