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라이프

구글 미트 사용법 - “아이패드에서 구글 미트 미팅을 열 수 없어요”

by moin 2020. 8. 23.
728x90

*이 포스팅은 스마트기기와 친하지 않은 초급자 분들을 위한 눈높이 설명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화상 채팅 프로그램의 사용이 대폭 늘어나고 있고, 그러다보니 구글 미트나 줌 등의 프로그램이 의도치 않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연령대가 대폭 늘어나면서 평소 컴퓨터와 친숙하지 않은 분들이 구글 미트나 맥을 써야 하는데 마음대로 되지 않아 애를 먹는 경우가 있으시더라구요.
주위에 도와줄 사람이 있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고, 있다고 하더라도 왠지 물어보기가 불편한 경우도 있죠.
최근에 봉사활동 업무 때문에 구글 미트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데 여러가지 이슈가 있어서 사용이 원활하지 못한 40대 여성분을 도와드릴 일이 있었습니다.
사용 목적,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을 미리 상담한 다음에 1:1 화상 채팅의 화면 공유 기능을 통해서 구두로 설명을 드리는 방식으로 도와드렸죠.
컴퓨터의 이용이나 오류에 대해 설명할 때에는 종종 예상치 못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고, 텍스트 설명만으로는 해결하는데에 오해가 생기거나 어려운 경우가 많은 편이라 직접 보면서 말하는게 최고인 것 같아요.





이번에 도와드린 고객님의 목적은 ‘구글 미트로 회의를 열어 미팅을 주관하는 것’이었습니다.
참 간단해 보이는 일이고 문제될 것이 없는 것 같은데도 마음처럼 쉽게 되지 않으시는 듯 했어요.



이슈1. “아이패드에서 구글 미트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문의 내용은 이러했습니다.


“아이패드에서 지메일 앱으로 구글 미트가 실행이 되었어요. 거기서 다른 사람이 보내주는 구글 미트 회의 링크로 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됩니다. 하지만 제가 회의를 만들어서 주관하는 것은 되지 않아요.”


구글 미트가 왜 지메일 앱으로 열린다는 것인지 처음에는 저도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저도 맥북과 아이패드를 쓰고 있기 때문에 고객님과 같은 방식으로 상황을 재연해보기로 했습니다.


1. 크롬 브라우저에서 구글 사이트에서 Google Meet를 검색
2. 검색 결과 중 구글 미트 공식 홈페이지를 클릭



이렇게 진행을 하니 정말로 지메일 앱이 실행되면서 구글 미트 웹사이트가 열리더군요.





웹사이트에서는 미팅을 진행하기 위해서 구글 계정을 만들거나 또는 기존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라고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로그인이 진행되지 않았어요.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 계정의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등록해서 로그인을 했지만, 로그인을 하고 나면 다시 초기화면으로 돌아갔고, 그리고 다시 ‘미팅 시작하기’를 눌러도 다시 로그인 화면으로 돌아가는 도돌이표가 반복될 뿐이었죠.
그래서 이 이슈는 고객님 기기의 이슈가 아니라 구글측의 이슈라고 판단이 되었어요.
그렇지 않아도 아이패드는 구글의 라이벌인 애플사 제품인데다가, 아이패드의 사용자의 수는 컴퓨터나 핸드폰 이용자에 비해 낮기 때문에 아이패드에서 발생하는 이슈는 알고 있더라도 수정을 미룰 가능성이 높지 않나 싶었어요.






아이패드는 얼핏 화면이 커서 컴퓨터 같기는 하여도, 커다란 스마트폰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스마트폰에서라면 어떻게 했을까를 생각해보면 해결이 더 쉬울 때가 있어요.
우리가 보통 스마트폰에서 뭔가 새로운 프로그램을 쓰고 싶으면 어떻게 하나요?
네, 맞습니다. 스토어에 들어가서 앱을 다운받게 되죠.
구글 미트도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도록 따로 앱이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구글 미트를 실행하지 마시고, 앱스토어에 들어가서 Google Meet를 다운받아서 실행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로그인을 하면 바로 회의를 시작할 수 있는 카메라 화면이 뜨게 됩니다.





+추가)

만약 개인 계정이 아니라 회사나 조직 계정(G Suite 지스위트)으로 구글 미트를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꼭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비지니스 계정 회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비지니스 계정과 개인 계정의 혜택에는 차이가 있어요.
만약 회사 계정으로 로그인을 했는데도 구글 미트 회의 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회사 계정을 관리하는 관리자에게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오늘의 상담 내용을 공유해 드렸습니다.
앞으로 나이에 상관없이 더 많은 분들이 컴퓨터나 태블릿, 스마트폰을 이용한 생활 속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상담 내용들을 이런 식으로 블로그에 간간히 전하려고 합니다.
읽으시는 분들에게 꼭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들 건강 조심하세요. :)





구글 미트는 무료인가요? 유료인가요?

지난 시간에는 화상 회의 프로그램인 구글 미트를 이용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준비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처음이신 분들은 사용하기 전, 조심스러워 지는 부분이 있죠. 바로 이 서비�

noeywa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