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부르크 대학의 지원 준비가 생각보다 빨리 끝나게 되면서 플랜B를 실행해보자 싶어서 다른 대학에도 기웃거리게 되었다. 그러다 함부르크에서 또 다른 유명한 대학 중 하나인 HAW HAMBURG를 알아보았다. HAW HAMBURG 대학은 Fachhochschule이다.
*Fachhochschule와 Universität의 차이는?
Fachhochschule의 학과들은 Universität보다 더 실용적이고 응용가능한 내용을 가르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HAW HAMBURG이라는 이름도 Hochschule für Angewandte Wissenschaften Hamburg의 줄임말로 Angewandte란 '응용'을 뜻한다.
양쪽대학 모두 학사, 석사 과정을 수료할 수 있고 그 졸업장 자체는 동등하게 인정받는다.
그래서 학과가 굉장히 실용적인 학과 위주로 구성되있었다. 내가 관심있는 학과는 함부르크 대학과 마찬가지로 HAW Hamburg도 DoSV로 지원을 받았다. (DoSV 지원 방법은 이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마찬가지로 학과에 직접 지원하는 것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직접 진행되었다.
HAW Hamburg대학의 지원 홈페이지는 여기를 클릭하면 이동할 수 있다.
지원 방법은 비슷했으나 HAW Hamburg에 지원할 때에 필요한 조건은 Uni Hamburg와 사뭇 달랐다. Uni Hamburg와 비슷하게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준비해야 할 것이 많았다. 그리고 가장 큰 함정(?)이었던 것은 필요한 최소 점수가 지원 전 확인했던 설명서에는 나와있지 않았고 지원 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다. (내가 놓친 것일 수도 있지만, 지금 봐도 못찾겠다. ㅠㅠ)
간단히 말하자면, HAW Hamburg도 Uni Hamburg와 비슷하게 외국인 지원학생들을 대상으로 '포인트' 점수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그 상세 내용과 점수의 기준이 확연히 달랐다. 함부르크 대학은 '대학 입학 시험 성적(수능 또는 대학 성적)'만으로도 성적만 크게 나쁘지 않다면 어느 정도는 지원을 할만한 평균치의 포인트는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HAW Hamburg는 성적만으로는 절대 나올 수가 없는 점수를 제시하고 있었다.
위의 안내를 보면 최소 45점을 받아야 한다고 되어있는데, '성적'만으로 받을 수 있는 최고 점수가 40점이다.
당연히 성적 최고 점수를 받으려면 공부를 아주아주 잘해야 하는데,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외에도 기타 자료를 제출해서 추가 점수를 받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나처럼 성적이 조금 부족한 사람은 빈 점수를 메꾸기 위해 이것저것 찾아봐야만 했다.
물론 함부르크 대학도 실제로는 외국인 지원생들이 합격률을 높이려고 추가 점수를 막 받아올지도 모르겠다만, 그래도 일단 홈페이지상, 서류상으로 안내되는 기준에 미치는 것이 그렇게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았었는데, HAW Hamburg는 보자마자 숨이 턱 막히는 기분이었다.
하지만 동시에 추가 점수를 받기 위한 조건들이 함부르크 대학보다 훨씬 다양했다. 그 전에 내 성적으로 대략 몇 점을 받을 지를 알아야 할 것 같았는데 친절하게 표로 보여주던 함부르크 대학과는 달리 이 곳은 최저 점수와 최고 점수만을 알려줄 뿐이었다. (이것도 내가 못찾은 걸지도...) 그래서 직접 대충 표로 만들어 봤다.
왼쪽은 우니어시스트에서 VPD서류를 받으면 나오는 내 한국 성적을 독일에 맞게 바꾼 점수이고, 숫자가 작을 수록 높은 점수이다.
즉, 3.9점이 제일 낮은 점수이다. 소수점의 차이는 좀 있겠지만 비슷하게 떨어지도록 맞춰보았다.
그럼 이제 최소 점수인 45점에서 내 성적 점수를 뺀 나머지를 채울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일단 가능한 리스트들을 쭉 소개해볼까 한다.
1. 독일, 한국, 외국에서 이미 대학을 다닌 적이 있는지? (최대 5점)
(대학성적표와 졸업증명서를 원문+번역본(영어or독일어)으로 제출해야 함)
2. 아이가 있는지? (최대 3점)
3. 난민 여부 (최대 3점)
4. 건강상, 가족상 또는 특별한 이유로 함부르크에 거주하는지? (3점)
5. 과거에 일을 한 적이 있는지? (최대 10점)
6. 장학금 프로그램을 받고 있는지? (5점)
7. 우수한 학업 능력을 증명한 적이 있는지? (5점)
당연히 1-7번 모두 합당한 증거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이럴 줄 알았으면 다녔던 회사들의 경력증명서를 다 받아둘 걸 그랬나보다.
과연 여기에 지원을 하게 될지는 잘 모르겠다... 하하하.
지원을 고려하는 분들이 계시면 꼭 미리 준비해두시기를!
🇩🇪 앞으로 독일 관련 내용은 이 블로그로 옮겨서 이어갈 예정입니다. citizenofworld.tistory.com/
'글로벌라이프 > 독일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뤼네부르크 대학 Leuphana 지원 조건들 (0) | 2020.08.20 |
---|---|
코로나 기간 중 임시 비자 받은 후기, 어학비자/학생비자/함부르크 외국인청 팁들 (6) | 2020.08.07 |
독일에서 셀프증명사진 찍는 법 & 출력하는 법 (2) | 2020.08.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