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통신사를 바꾸면서 새로운 유심을 받았다. 늘 그래왔듯이 유심을 갈아끼우면 해결될 줄 알았는데 이번에는 어쩐 일인지 인터넷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 전화, 문자는 되고, 와이파이도 된다. 하지만, 딱 LTE만 뜨지 않는 상황. 답답할 수 밖에 없다.
이 경우 대부분 유심칩의 문제인 경우보다는 아이폰에서 뭔가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단 1차적으로 가볍게 해볼 수 있는 것은 전원을 다시 시작하거나, 유심을 다시 끼워보는 것인데 이렇게 했는데도 되지 않는다면 설정으로 들어가 인터넷 연결을 초기화 시켜줘야 한다. 여기서는 인터넷 연결 초기화를 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만약 이것도 되지 않는 경우의 추가 팁까지 공유하려고 한다.
*초기화 전 유의사항*
인터넷을 초기화하면 와이파이 연결까지 초기화가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화 시키기 전에 자주 쓰는 와이파이의 비밀번호를 기억하고 있는지는 꼭 확인하고 초기화를 시키도록 하자. 만에 하나, 초기화를 했는데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인터넷도 안되고 와이파이도 모르면 상당히 난감한 상황이 될 것이므로 주의.
아이폰 인터넷 설정 초기화하는 법 (상세 버젼)
1.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잘 확인했다면, 이제 아이폰에서 '설정'으로 들어간다.
다음은 일반으로 들어가서 가장 아래로 내려가면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이라는 메뉴가 보일 것이다.
이 메뉴랑 그 아래 두개 는 잘못 건드리면 위험한 기능이기 때문에 여기부터는 잘못 누르는 일 없도록 신중하게 (?) 진행하자.
(본인은 실제로 이런 메뉴를 제대로 확인안하고 막 누르다가 맥북이 잠겨서 백업도 못하고 초기화 한 적이 있음...)
2.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을 누르면 또 한 번 '재설정'을 선택해 준다. 그 다음 여러가지 재설정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을 누른다.
3. 자꾸 같은 이름이 반복되는 것 같지만 삭제는 그만큼 민감한 기능이기 때문에 일부러 여러 단계로 재확인하도록 이렇게 만들어진 것 같다.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메시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모든 네트워크 설정을 삭제하고 초기 설정으로 되돌아가는 버튼이다. 이 말은 내 아이폰이 마치 한 번도 인터넷과 와이파이에 연결된 적이 없었던 것 처럼 초기 상태로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회사 와이파이, 학교 와이파이, 집 와이파이 등 기존에 자동으로 연결되던 와이파이들이 모두 다 초기화되어서 새롭게 비밀번호를 넣고 연결해야 한다는 점을 인지하고, 준비가 됐다면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을 누른다. 만약 아이폰이 비밀번호 잠금이 설정되어 있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메뉴가 뜨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사과 로고가 뜨면서 1-2분 정도면 초기화가 완료된다.
대부분의 경우 이 과정을 거치면 문제가 해결이 된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
하지만, 내 경우 이 과정을 3번이나 반복해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 하지만 곧 브레멘 여행을 갈 예정이라 인터넷이 꼭 필요했기 때문에 머리를 싸매고 고민한 결과 겨우 원인을 발견했다. 그건 바로 'eSIM'이었다. 이전 통신사에서는 플라스틱칩으로 된 실물 유심을 주지 않고 eSIM라는 가상의 심카드를 써야 했다. eSIM 자체는 굉장히 편리하다. 그런데 eSIM을 쓰다가 실물 유심칩으로 넘어갈 경우에는 기존에 쓰던 eSIM과 충돌이 일어나는 것 같았다.
아이폰에 eSIM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앞에 보았던 재설정 메뉴 중에 'eSIM 모두 삭제'라는 메뉴가 뜬다. 여기를 통해서 eSIM을 삭제하니 인터넷이 잘 되는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었다. eSIM이 아이폰에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면 아예 저 메뉴가 뜨지 않는다.
위 기능을 잘 기억해 놨다가 인터넷이 안될 때 당황하지 말고 재설정 기능을 활용하도록 하자!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프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북 와이파이 비번 찾는 법: 키체인 접근 설정하는 법 상세하게 (0) | 2022.12.19 |
---|---|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면제, PCR 음성확인서 제출 안내 (0) | 2022.05.08 |
롤 마우스 커서 크기 키우는 방법 상세하게 (0) | 2022.04.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