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라이프

자급제 애플티비에 비티비 연결한 상세 후기 (feat. 명의자는 해외에)

by moin 2022. 3. 28.
728x90

 

목차

1. 애플티비 비티비 등록 신청 전 확인 사항
2. SK 브로드밴드 고객센터 연결 방법 (국내/해외)
3. 등록하는 법, 숙지 사항
4. 연동 방법
5. 설치 기사 방문 예약 시 참고 사항

 

 


한국에 있는 가족은 오랫동안 비티비를 써오고 있다.
그러다 최근에는 애플티비를 자급제로 구매해서 쓰고 있는데, 기존에 쓰던 비티비와 연동이 필요햇다.


 

 

Apple 2021 애플TV 4K 32GB

COUPANG

www.coupang.com




비티비를 연결하면 공중파도 애플티비에서 한 번에 같이 볼 수 있고 비티비 컨텐츠도 이용할 수 있으니 하루 마음 먹고 비티비 연동을 하자고 날을 잡았다.
왜 굳이 날을 잡아야 하냐면 애플티비에 비티비 연동을 하려면 고객 센터에 전화해서 이용 등록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하필 비티비 요금제 명의가 해외에 있는 내 명의라 전화연결을 하는 것부터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었다.



비티비(B tv)는 SK 브로드밴드에서 서비스하는 TV 서비스이다.

 

비티비 홈화면 모습






전체적인 프로세스는 간단하지만, 여러가지 조건과 설명들이 따라붙고, 셋탑박스 수거도 순조롭지는 않았다.
그래서 혹시나 우리처럼 따로 애플티비를 구매하고 비티비를 연동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정보를 기록해 둔다.
특히 나처럼 명의자가 해외인 경우, 무료로 고객센터 연결이 한 번에 되지 않는데, 이 경우 고객센터에 무료로 전화연결한 방법도 공유한다.




애플티비 비티비 연동 신청 전, 사전 확인 필요 사항

1. 꼭 비티비 요금제에 가입한 명의자 본인만 등록을 신청할 수 있다.
2. 애플티비 2세대 4k 21년도 출시모델이어야 가능 (기종을 모를 경우 단말기가 검정색, 리모콘이 실버색인지 확인) - 상담원이 통화 중 물어봄



 

Apple 2021 애플TV 4K 32GB

COUPANG

www.coupang.com


아무리 가족 요금제로 묶여있어도 애플티비에 비티비 연동 신청은 명의자 본인만 할 수 있다. 우리집의 경우 친동생이 같이 가족요금제로 묶여있는데(가족요금제 신청할 때 가족관계증명서도 냄) 등록 신청은 명의자 본인만 할 수 있다고 해서 부득이하게 해외에서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어야만 했다.



SK 브로드밴드 고객센터 연결 방법

- 국내의 경우
1. 106 번호로 B tv 고객센터에 전화한다. (B tv, 인터넷, 전화 관련 고객센터)

- 해외의 경우
1. 한국폰 유심을 끼운 상태로 (로밍 ON, 데이터 로밍은 차단해도 됨) +82-2-6343-9000 로 전화한다. (무료)
2. 이 번호는 사실 로밍 전용이라 비티비 관련 메뉴는 없다. 아무 번호나 눌러서 상담원을 연결한 후, 상황을 설명하면 담당 부서로 무료로 연결해주신다.

- 고객센터 영업시간
평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2:00 (일요일 및 공휴일 제외)
(구)티브로드 대표번호 1877-7000, 146600(무료)


국내는 전화 연결이 어렵지 않지만, 해외는 좀 번거롭다. 일단 일시정지 상태라면 일시정지를 해제하고 위의 번호로 전화를 건다. 해외의 경우 다른 번호로 걸면 유료이기 때문에 꼭 위의 번호로 걸어야 한다. 다행히 대기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하지는 않았다. 처음에는 전화를 걸었는데 안내되는 메뉴가 온통 로밍 관련이고 내게 해당되는게 없어서 당황했는데, 일단 적당한 메뉴를 골라 연결한 후 상황을 설명하니 담당 부서로 연결을 해주셨다. 다른 부서로 연결되도 무료냐고 2번이나 물어봤으니 믿고 해도 될 것 같다. 국제전화비는 자칫 방심하면 요금이 어마무시하게 나오기 때문에 유의하자. 왜냐면 나는 깜빡하고 한국 유심이 아닌 현지 유심으로 했다가 15분 통화하고 4만원이라는 국제 전화 요금이 나와버렸기 때문.... 그리고 시차로 인해 영업시간을 맞추기 힘드니 시간 계산을 잘 해서 전화를 하도록 한다.
이렇듯 해외에서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신청하려면 1) 일시정지 해제 2) 무료인 번호로 연결 3) 담당 부서로 연결 4) 시차 맞추기 5) 상담 및 연동 후 다시 일시정지 신청 이라는, 어렵지는 않지만 다소 번거로운 과정이 포함된다.
하지만 일단 전화 연결이 되면 본인이 따로 해야할 건 별로 없고 상담원이 다 처리해 준다.


 

Apple 2021 애플TV 4K 64GB

COUPANG

www.coupang.com



등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요약하면, 자급제 애플티비에 비티비를 연동하려면 크게 2가지 등록이 필요하다.
하나는 상담원이 B tv 시스템에 등록하는 과정, 또 하나는 고객이 애플티비에 직접 비티비 깔고 로그인 하는 과정.
첫번째는 전화연결만 되면 상담원이 알아서 해주시고, 두번째는 상담 후 본인이 직접 진행하면 된다.
상담하는 동안 애플티비가 4k 21년 출시 모델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있었고, B tv 요금제에 대해서는 딱히 언급이 없었다.
다른 분들 포스팅을 보니 B tv 요금제가 애플티비 등록이 되는 건지 아닌지 하는 확인이 있었다는데 내 경우 딱히 없어서 역으로 내가 물어봤다.
왜냐면 우리가 쓰는 요금제가 상당히 오래된 요금제라 (2011년부터 써옴) 혹시 안되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다행히 아무 문제 없이 등록이 가능하다고 했다.




비티비앱을 다운로드 받은 애플티비 화면






상담원과의 통화 내용 요약 (애플티비 이용에 관한 설명)

- 자급제로 구매한 애플티비에 비티비를 연동하는 경우, 애플티비에 비티비 등록은 고객이 직접 해야함
- 기존에 사용하던 비티비 셋탑박스는 수거해감 (임대료를 내고 있던 경우라면 다음달 고지서에 임대료가 제대로 취소된게 맞는지 확인 필요, 오래되서 임대료를 안내는 사람이라면 그냥 셋탑박스만 반납, 셋탑박스를 수거한다고는 하는데 사실 임대료 다 내고 0원으로 쓰고있던거면 이미 구매한거나 마찬가지가 아닌가 싶긴 하므로 필요한 분들은 상담원에게 문의해보시길)
- 애플티비에 비티비 등록해서 기존 내던 요금에는 변동 사항 없음
- 추후 기기 문제가 발생 시 A/S는 애플을 통해서 해야 함 (헷갈리는 손님들이 있나 봄)
- 앱스토어 이용 시 애플 아이디 필요
- 기사님이 셋탑박스를 수거하시기 전에 애플 티비에 비티비 연동을 끝내놓아야 함 (연동 방법은 아래에)
- 셋탑박스 수거 일정은 별도로 연락이 가게 됨. 이 경우는 대리인 연락처 공유 가능하고 꼭 명의자 본인이 아니어도 됨.
- 셋탑박스 수거하는 집에 자가격리자가 있으면 안 됨
- 애플티비에 비티비 연동해서 쓸 때, 애플티비 리모콘이 호환이 안되는 경우도 있음 (전원, 음량 버튼 같은 기본 조작 버튼 등) 모두 그런건 아니고 일부 그럴 가능성이 있고, 이럴 경우에는 애플티비 리모콘이 아니라 티비 자체 리모콘을 써야할 수 있음
- 일부 비티비 서비스 이용 불가 (고화질 서비스 등) 너무 빨리 말하셔서 다 못받아적었는데 여러개 있었음
- 애플 티비 쓰다가 나중에 다시 비티비 셋탑박스로 돌아가고자 하는 경우에는 기존에 쓰던 셋탑박스로 복구가 안될 수 있음, 이 경우 새 셋탑박스를 쓰게 되면 임대료가 또 나갈 수 있으니 참고

 

 

https://alook.so/posts/yEtVywB

 

박찬욱 감독과 독일 관객들의 9천 km를 뛰어넘은 대화 by 노이noi - 얼룩소 alookso

종종 독일 영화관에도 한국 영화가 개봉되고는 한다. 주로 독립 영화를 상영하는 곳에 걸리는 것 같다. 독일에서 한국 영화를 볼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면 챙겨서 보러 가는 편

alook.so




위 내용을 다 구두로 설명해주고 따로 문자나 이메일이 오지 않아서 들으면서 메모한 내용이다. 일부 서비스 이용 불가 같은 경우 모든 내용을 다 체크하지는 못했으니, 신청하시는 분들은 꼼꼼히 확인해보시길 바란다. 우리집은 비티비를 적극적으로 쓰기 보다는 공중파 기능이 목적이었어서 꼼꼼히 체크하지는 않았다.




상담원과의 전화 종료 후 직접 비티비 등록하기

1.  애플티비에 비티비 앱을 설치한다.
2. 처음에는 로그인 페이지가 먼저 뜬다.
3. 이 때 브로드밴드 웹사이트에 T아이디로 로그인을 한 번 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다른 기기(PC)로 로그인을 해도 되니 그냥 아무데서나 로그인을 하면 된다.
브로드밴드 아이디와 T통합아이디가 있는데 T통합 아이디로.
4. 애플티비의 비티비앱에서 위에서 로그인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한 번 더 로그인을 하면 끝.
5. 이제 애플티비에서도 비티비를 쓸 수 있다.

 

 

애플티비 비티비 연동 성공 시 뜨는 로고 화면

 

 

 

하지만...  셋탑박스 수거는 순조롭지 않았다.

상담원과의 통화나 비티비 인증은 생각보다 순조로웠지만, 의외로 셋탑박스 수거 과정이 원활하지 못했다.

상담원과 전화를 하고 나면 별도로 셋탑박스 수거를 위한 기사님 방문 일정을 잡기 위한 연락이 온다. 

 

1) 일단 날짜를 잡아야 하는데, 이게 골치였다. 일을 마치고 퇴근하고 집에오면 빨리 와도 오후 6-7시인데, 시간이 늦어서 그 시간에는 수거가 어렵다고 했다. 그럼 주말은 안되냐고 했더니, 주말은 주 52시간제 어쩌고 하면서 수거가 안된다고 했다. 그럼 어차피 중요한 것도 아닌데 수거를 안하면 안되냐 했더니 신청한 거라서 수거는 해야한단다. 수거 신청도 우리가 했다기 보다는, 첫 상담원이 당연하다는 듯 수거를 해갈게요 - 라는 뉘앙스로 이야기해서 그냥 그러세요 한것 뿐인데, 혼란 그 자체였다. 이렇게 말이 계속 반복되었고, 상담원은 아무런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다. 똑같은 말을 반복하다보니 분위기만 안좋아졌다. 이게 무슨 카드 수령 같은 중요한 사항도 아니고, 셋탑박스 수거로 이렇게 답답할 일인가 싶었다. 셋탑박스 수거 하라고 일을 쉴 수도 없는 일인데 말이다. 

그래서 만약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집에 평일 오후 6시 전에 사람이 있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그냥 수거 신청을 하지 않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도 추천한다. 오히려 더 스트레스다. 결국은 다시 확인해보고 연락을 준다더니 토요일로 잡아줬다. 처음엔 주말은 절대 안된다더니, 결국 토요일로 잡아줬다. 그 회사의 애매한 근무 시스템으로 애꿎은 기사님만 추가 근무를 하신 건 아닌지 모르겠다. 평일 낮에 집에 있을 수 있는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을 테니 근무 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하면 안되는 걸까? 그 쪽 사정은 잘 모르니 뭐라 말하기 어렵지만 참 곤란했다. 서로 에너지 낭비, 시간 낭비.

 

 

2) 수거 당일 수거하러 오시기로 한 기사님이 연락이 왔다. 분명 듣기로는 그냥 기존 비티비 셋탑박스만 수거해 가신다고 했는데, 애플 티비 일련번호를 알아야 한다고 일련번호를 불러달라고 하셨다. 일련번호가 어디있는지 몰라 헤매다가 결국 오셔서 확인하기로 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이상한 것이다. 우리는 자급제로 애플티비를 구매했는데, 왜 비티비에서 일련 번호를 물어보는 거지? 일련 번호는 알다시피 기기의아주 중요한 정보인데 말이다. 기사님이 오셔서 일련번호를 찾아야 한다고 이리 뒤지고 저리 뒤지시다가 결국 확인 전화를 했다. 알고 보니 그냥 우리는 자급제라 셋탑박스만 수거하시면 되는 건데 뭔가 잘못 아시고 일련 번호를 찾으셨던 거였다. 

 

 

아무래도 애플티비가 우리나라는 아직 대중적으로 보급된 게 아닌데다가, 자급제로 등록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보니 아직 익숙하지 않으셔서 그런 건가 보다 했다. 어쨌든 걱정했던 등록 과정에는 문제가 없더니 생각지도 못했던 셋탑박스 수거 과정에서 감정적, 시간적 소비가 있어서 조금 애로 사항이 있었지만 뭐 무사히 등록하고 셋탑박스도 돌려주고 이제 잘 쓰고 있다. 사과 농장이 무럭무럭 자라는 중 🙈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마지막 스텝!


해외에 있는 명의자는 기존 폰이 일시정지 상태였다면 다시 일시 정지 신청을 하도록 하자.
괜히 잊어버리고 내버려 두면 생돈 나갈 수 있다!
일시정지 신청하는 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https://noeyway.tistory.com/237

 

SKT 장기일시정지 신청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하는 법

SKT 이용자라면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휴대폰 일시정지를 신청하고 해제할 수 있습니다. (단기일시정지 하는 법이 궁금하시면 클릭) 하지만 휴대폰을 3개월 이상 못 쓸 것 같다면? 3개월 일시정

noeyway.tistory.com












*No 협찬, No 광고 순수 후기 포스팅입니다.
*쿠팡 링크 이용 하시는 경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부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