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라이프

구글애드센스 수익 세금 정보에 대한 모든 것

by moin 2021. 9. 16.
728x90

 

유튜브, 티스토리 등의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들 거쳐가는 관문!
바로 구글 애드센스 입니다.
비록 규모가 크지 않은 단계라고 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시다 보면 결국 소액이라도 차곡차곡 쌓여서 100달러가 넘어가게 되고 수익금을 받는 날이 오실 거에요. (바로 저?ㅎㅎ)
수익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계좌 정보를 등록하는 것 뿐만 아니라 세금 정보도 등록해야 합니다.
나는 그저 블로그를 하고 유튜브를 할 뿐인데 세금 정보 등록이라고 하니 뭔가 너무 어렵고 복잡해 보여서 저도 한참을 망설이고 미뤘는데요. 막상 해보니 전혀 어려울 게 없더라구요. 그럼 하나하나 상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Q. 전 한국에 살고 미국과 아무 상관없는 포스팅만 하는데 왜 미국 세금 정보 어쩌고 하는거죠?

일단 구글에서 세금 정보를 입력하라는 맥락은 대략 이렇습니다. (제가 이해한 맥락에서 설명드려요. 잘못된 부분은 댓글 ㄱ)
유튜브와 블로그 등은 내가 굳이 미국을 타겟으로 하지 않더라도 미국에서도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 사는 한국 사람이 볼 수도 있고, 한국어를 할 줄 아는 미국인이 볼 수도 있겠죠?

Q. 그럼 세금이 어떻게 적용된다는 거에요?

우선 간단히 말씀드리면 세금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미국과 관계없는 내 수익(한국에서 발생한 수익)에도 미국 세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겁니다. 억울한 세금 내지 않으려면 꼭 등록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구글 애드센스 미국 원천징수 세금 규정

 

제 블로그도 한국어로/한국 타겟으로만 쓰고 있는데 나라별로 수익 발생이 어떤지 살펴보았습니다. 
혹시 저처럼 확인해보고 싶은 분들은 왼쪽 메뉴에서 '보고서'에 들어가 '국가'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네번째가 미국에서 수입이 들어오는 비율

 

위 내용은 방문자 유입이 아니라 예상 수입이 발생한 국가의 비율입니다. 제 블로그는 독일에 대한 정보가 있으면 있었지 미국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음에도 독일보다 미국에서 들어오는 수입이 조금 더 높네요. 미국 얘기를 전~혀 안한 제 블로그에도 이 정도가 나오는데 방문자수가 더 많은 블로그는 더 높을 수 있겠죠? 
그럼 상세하게 세금 정보 입력하는 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세금 정보 입력 메뉴 찾기

 

구글 애드센스 메인 화면 상단 공지

 

첫번째로는 위 이미지처럼 구글 애드센스에 로그인을 하시면 상단에 안내 공지가 나옵니다.
공지에서 '세금 정보 관리'를 클릭하면 입력 메뉴로 이동합니다. 

 

 

 

정말 내가 세금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지 긴가민가 하실 수도 있는데, 왼쪽 메뉴 중 '지급' 메뉴에 들어가면 위 이미지처럼 새빨간 배너로 '조치 필요' 안내 메시지가 뜨면 100% 입니다. 역시나 여기서도 '세금 정보 관리'를 누르면 됩니다. 

 

 

 

또는 '내 계정에 아직 경고 문구는 뜨지 않지만 어차피 나도 블로그 키우다 보면 해당될테니 미리 해두겠다' 하시는 분들은 '지급' 메뉴로 들어가 아래로 스크롤 하면 '설정-설정 관리'로 들어갑니다. 

 

 

 

 

그 다음 '미국 세금 정보' 옆에 있는 펜 모양 버튼을 누르면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메뉴로 이동합니다. 

 

 

 

'세금 정보 관리' 메뉴에 들어간 모습입니다. 
아주 무섭게(?) 빨간 느낌표와 함께 세금 정보를 제출해야 Google에서 판매 대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그런데 추가로 설명드리면 이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저는 수개월 정도 세금 정보를 입력하라는 공지가 떠있었고, 아직 판매 대금을 받을 계좌를 입력하지 않은 상태였어요. 위 메시지처럼 아직 세금 정보를 안넣었으니 대금을 못받는 줄 알고 계좌 정보만 일단 먼저 입력을 했는데, 어느 순간 돈이 들어와 있더라구요. 즉, 세금 정보를 안넣어도 돈은 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 9월 기준) 대신에 세금 정보를 등록을 안하면 적용되는 세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세금 정보 입력 시작 - 개인 or 단체/법인을 선택한다.

 

(!) 개인 or 단체/법인에 대한 설명은 i 버튼을 눌러 확인하세요

 

3. 다음은 미국 시민 또는 거주자인지 아닌지 예/아니요를 선택합니다.

이 포스팅은 한국인 기준이므로 '아니요'를 선택해 주세요.

 

4. W-8 세금 양식 유형 선택 (W-8BEN)

미국 외 국가의 개인이 주로 사용하는 양식으로 W-8BEN을 선택해 줍니다.

 

 

5. 이름을 영문으로 입력하고, 국적을 선택합니다.

선택사항은 해당사항이 없으면 기재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6.  주소를 입력합니다.

영구 거주지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시나 구는 선택사항에서 고르면 되고, 상세 주소의 경우 영문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영문 주소를 모르시는 경우 도로명 주소 사이트에 가셔서 본인 주소를 검색 후 '영문'을 누르면 볼 수 있습니다.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국가기초구역이란 각종 관할구역(통계, 우편, 소방, 경찰 등)을 관리하기 위해 나눈 단위 구역입니다.국가기초구역번호는 우편번호로 사용됩니다.

www.juso.go.kr

 

 

*우체국 사서함이나 본인이 살고 있다고 해도 다른 사람의 집주소를 입력하면 안되고, 만약 그 주소를 입력해야 할 경우에는 추가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7.  조세조약 해당 사항을 선택합니다.

 

 

8.  제출 전 문서 미리보기로 문서를 확인하고 체크박스에 체크합니다.

 

W-8BEN 양식: 기본값.pdf 파일 이름이나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클릭 시 아래 이미지처럼 새창으로 문서 미리보기가 뜨고 제대로 입력이 되어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계약서 하단에는 아래 이미지처럼 확인해야 하는 내용이 추가로 나오는데요, 중요한 내용은 한번 더 다음 단계에서 한국어로 확인을 진행하니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내용에 이상이 없으면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9.  증명서 내용을 확인 후 서명한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계약서 하단에 있는 중요한 부분이 한국어로 설명되어 있는 단계입니다.
여기서 내용 확인 후 본인의 이름을 서명칸에 영어로 입력합니다. 
이름에 오탈자가 없도록 유의하세요.

 

 

 

10.  마지막 - 미국에서 수행한 활동 및 서비스 증명서 체크

미국 내 활동 및 서비스는 미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저희처럼 유튜브나 블로그의 경우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아니요'를 선택합니다.

 

 

 

상태 변경 진술서에서는 지금까지 구글에서 수익금을 받은 적 없는 계정인지 (신규, 기존 계정인지는 상관없음)
또는 이전에 수익금을 받았던 계정인지를 선택합니다. 

 

 

 

 

11.  이제 끝...? 인줄 알았는데 추가 문서 제출 요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세금 정보에서 입력한 이름과 계좌 정보에서 입력한 이름이 다를 경우 추가 증빙 서류 제출 요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은행 계좌에 등록된 이름이 어릴 때 만든거라 이름-성 순서가 아니라 성-이름 순서로 기재가 되있어서 그것 때문에 다르다고 나와서 추가로 서류를 제출했습니다.

 

 

 


 

여기까지 구글 애드센스 세금 정보 입력에 관해 제가 아는 모든 것을 설명해드렸습니다.
찾아주시는 모든 방문자분들 행복 가득 하세요

 

 

 

 

한대로 최대 3개 기기까지 연결되는
로지텍 멀티 디바이스
블루투스 키보드 K380

 

로지텍 멀티 디바이스 블루투스 키보드 K380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