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팁

아마존 스마트 플러그 세팅법 + 와이파이 연결 오류 해결방법

by moin 2020. 12. 26.
728x90

 

 

 

얼마 전 드디어 저도 인공지능 스피커인 아마존 '에코 닷(Echo Dot)'을 구매하였습니다. 그러면서 겸사겸사 아마존 스마트 플러그도 구입을 하게 되었죠. 스마트 플러그에도 다양한 브랜드들이 있지만, 에코닷을 살 때 아마존 스마트 플러그를 같이 구매하면 가격이 할인이 되길래 아마존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일단 테스트만 해볼 요량으로 2개 구매 완료!

 

 

 

 

아마존 스마트 플러그는 겉으로 보기에는 평범하게 생겼지만 측면에 보면 버튼이 하나 있습니다. 이 버튼은 수동으로 스마트 플러그를 껐다켰다 할 수 있는 On/Off 기능을 하는 버튼입니다. 세팅을 위해서 우선 스마트 플러그를 꽂은 뒤에 파란불이 들어오는지 확인합니다. 빨간 불이 들어온다면 측면의 버튼을 한 번 눌러 파란불 모드가 되도록 설정합니다.

 

 

 

 

 

다음은 스마트폰으로 다운받아 놓은 아마존 알렉사 앱에 접속합니다.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서 Alexa를 검색하면 나옵니다.) 예시를 한국어로 보여드리고 싶었는데 아무리 찾아도 알렉사 어플의 언어를 바꾸는 방법을 못찾겠어서 어쩔 수 없이 독일어 스크린샷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크린샷 기준은 아이폰 기준입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버튼의 위치 등이 약간 다를 수도 있지만 찾아보시면 해당 버튼이 있을 겁니다.)

 

 

일단 기본 화면에서 하단에 있는 '기기' 또는 '디바이스'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 구석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가장 빠르게 설치 메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하단에 팝업창으로 '기기 추가'라는 항목이 들어간 메뉴가 뜹니다. 새 기기 추가를 위해 선택해 줍니다.

 

 

 

 

여기서는 아주 많은 종류의 카테고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홈으로 쓸 수 있는게 이렇게 많았나 싶을 정도로 정말 많습니다. 스마트 플러그 등록을 위해서는 그 중 '콘센트'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스마트 플러그를 판매하는 수많은 브랜드들의 이름이 또 나옵니다. 해당하는 브랜드의 이름을 찾아 선택해 줍니다. 여기에 나와있는 브랜드가 아니라고 연결은 가능합니다. 만약 본인이 구매한 스마트 플러그의 브랜드 이름이 보이지 않는다면 맨 아래로 가서 '기타'를 선택하면 알렉사가 주위에 연결할 만한 스마트 플러그가 있는지 검색을 합니다. 저는 아마존이기 때문에 아마존을 선택했습니다. 

 

 

 

 

이 연결을 위해서 알렉사앱이 내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기능과 '카메라'에 접근할 수 있게 한 번 허용을 해주어야 합니다. 즉, 내 스마트폰과 스마트 플러그 사이에 블루투스로 서로 정보를 주고 받습니다. 블루투스가 켜져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카메라는 QR코드 인식을 위해서 필요합니다. 아마존 스마트 플러그의 경우 박스안에 있는 설명서의 뒷면에 QR코드가 붙어있습니다. 블루투스와 카메라 사용을 허가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이제 QR코드를 스캔하는 단계입니다. 

 

 

 

 

'바코드 스캔'이나 'QR코드 스캔'을 눌러 스캔을 시작합니다. 그러면 카메라 화면이 나오게 되고 설명서 뒤에 있는 QR코드를 가져다 대서 인식을 시켜줍니다. QR코드는 스마트 플러그의 뒷면에도 있지만, 연결을 위해서는 스마트 플러그가 콘센트에 꽂혀있어야 하기 때문에 설명서에 있는 QR코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까지는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이 이후에는 와이파이 연결을 해주면 끝인데, 제 문제는 와이파이 연결에 계속 실패하는 것이었습니다. 만약 와이파이 연결이 잘 되신다면 아래 내용은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해도 와이파이 연결이 안되는 분들은 아래 글을 읽고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제의 와이파이 연결

 

저희 집에서 잡히는 다른 수많은 와이파이는 리스트에 뜨는데 저희집 와이파이 이름만 뜨지 않았습니다. 이런 저런 방법을 다 써봤는데도 계속 실패를 하다가, 결국 구글로 검색을 해보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어로 나오지 않아서 어느 영어 웹사이트의 내용을 참고하다가 드디어 제 문제를 해결한 원인을 발견했습니다. 

사실 와이파이 연결이 안되는 이유는 수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도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모든 경우를 다 설명할 수는 없기에 제 개인적인 경험 위주로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설정 체크

1. 스마트폰의 배터리 절약 모드 OFF
  (정확한 이유는 설명하기 어렵지만, 종종 스마트폰의 저전력 모드가 스마트 플러그와의 페어링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2. 블루투스, 와이파이, 위치 서비스 ON 확인
3. 알렉사 앱이 최신버전인지 확인

 

제 경우는 위의 모든 사항이 다 정상적으로 업데이트되어 있고 설정이 잘 되어 있습니다. 여전히 와이파이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와이파이 리스트에 이름이 뜨지 않아도 '수동으로 연결하기'를 통해서 직접 와이파이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만, 그렇게 해도 연결에 실패했다고 나왔습니다. 그러다가 한 가지 흥미로운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와이파이의 주파수 대역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요즘 와이파이 공유기들은 두 가지 형태의 주파수를 사용합니다. 하나는 2.4 Ghz, 또 하나는 5 Ghz 입니다. 이 둘의 차이를 간단히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2.4 Ghz는 속도는 다소 느릴 수 있지만 더 멀리 퍼져나갑니다. 또 5 Ghz는 상대적으로 멀리 퍼지지는 못하지만 속도가 더 빠릅니다. 즉, 두 가지의 장단점이 뚜렷하죠. 

 

자, 그럼 우리가 설치할 스마트 플러그를 생각해 보죠. 스마트 플러그는 노트북처럼 복잡하거나 무거운 일을 하지 않습니다. 영상을 재생하지도 않고, 파일을 다운받을 일도 없죠. 그저 전원을 켜고 끄는 간단한 신호만 받으면 됩니다. 그래서 5 Ghz만큼의 속도가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집안 구석구석에 설치되기 때문에 공유기로부터 더 멀리 신호를 받을 수 있어야 하는 물건입니다. 그래서 스마트 플러그는 주로 2.4 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 사실을 확인 후 전 바로 제가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 Fritzbox(우리나라 iptime처럼 독일의 흔한 공유기 이름) 공유기의 설정 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와이파이 메뉴에 들어가 이것저것 살펴보니 5 Ghz, 2.4 Ghz와 관련된 설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알고보니 제 공유기는 5 Ghz 주파수 대역만 설정이 되어 있고, 2.4 Ghz는 설정이 안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2.4 Ghz를 활성화시키고 스마트 플러그를 세팅해보니 그렇게 안되던 와이파이 연결이 순식간에 완료되어버렸습니다. 정말 이렇게 해도 안됐으면 바로 반송할 뻔 했네요...

 

 

 

그렇게 드디어 세팅을 완료하고 침대 옆 양쪽 스탠드에 스마트 플러그를 설치해주었습니다. 지금까지 자기 전에 스탠드를 끌 때마다 그렇게 귀찮을 수가 없었는데요, 이제 말 한마디면 켜고 끌 수 있어서 얼마나 편한지 모릅니다! 스탠드 전원 버튼까지 손이 잘 닫지 않아 억지로 팔을 뻗다가 담 걸린적도 많았다구요...
우리의 소중한 어깨를 위해 스마트 플러그 하나 쯤은 정말 강력히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참고로 스마트 플러그 자체의 부피가 있기 때문에 스마트 플러그를 사용할 곳이 가구 뒤라면 넉넉한 공간이 될지 한 번쯤 사이즈를 고려해보시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콘센트 구멍이 두 개가 나란히 붙어있는 경우 스마트 플러그가 뚱뚱해서 위의 구멍은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저희집 같은 경우는 저 정도까지 자리를 차지하지는 않는데, 이건 각각의 집에 있는 콘센트간 간격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amazon.de

 

아마존 스마트 플러그의 정확한 사이즈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안내 사항]
본 포스팅은 지원/협찬없이 직접 구매 및 사용중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쿠팡 링크를 함께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링크를 이용하실 경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