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라이프

SKT 핸드폰 일시정지 하는 법 (모바일 버전)

by moin 2020. 3. 29.
728x90

 

 

 

 

 

해외에 장기로 나와있지만 가끔씩 한국 휴대폰 기능이 필요할 때가 있어서 (핸드폰 인증 제발 사라져 줘...ㅠㅠ)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3개월씩 일시 정지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오늘도 일시정지를 하러 들어갔는데 맥북으로는 인증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어서 윈도우 모드로 접속을 해야 했다. 하던 일을 다 멈추고 열려있던 페이지 프로그램을 다 지우고 맥북을 껐다 켜는데 왜 이리 귀찮은지. 이런저런 방법을 찾다가 문득 '티월드 앱으로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오늘은 모바일에서 티월드 앱으로 핸드폰 일시정지 및 해제하는 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한다. 

 

 

미리 요약해서 이야기를 하자면, 모바일 '티월드(T World)앱'으로도 일시정지를 신청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공인인증서'를 활용해서 본인인증을 하려고 할 경우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로 1번은 접속해야 하니 이 점을 참고하기 바란다. 

 

 

먼저 스마트폰에 티월드(T World)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SKT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깔아 두는 것을 추천한다. (아마 대부분 설치되어 있겠지?) SKT 핸드폰 이용에 관한 요긴한 정보들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혹시나 인터넷에 익숙지 않은 부모님이나 어르신 분들이 SKT를 쓰고 계시다면 한 번쯤 시간 내어 설치해드리면 좋은 것 같다. SKT 핸드폰을 쓴다고 해도 티월드 회원가입은 따로 해야 하고 T멤버십도 별도로 신청을 해야 한다. 그걸 모르고 혜택을 하나도 못 누리고 그냥 핸드폰 쓰고 계신 분들이 분명 있을 거다. (예를 들면 우리 엄마...ㅎㅎ)

 

 

 

그럼 지금부터 티월드에서 스마트폰 일시정지/장기 일시정지 신청/해제하는 법을 상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T World앱이 설치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로그인까지 한다.

로그인을 하면 내게 남은 데이터 정보를 보여주는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거기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돋보기 모양 버튼을 클릭한다. 

 

 

 

 

 

 

 

 

 

 

 

검색창이 뜨면 '일시정지'를 검색해준다. 일시정지말고도 뭔가 궁금한 점이 생긴다면 여기서 검색하는 게 가장 빠르다. (종종 이런 홈페이지는 정보가 너무 많아서 어디로 가야 하는지 헷갈릴 때가 많다. 그래서 이 포스팅을 쓰고 있는 거기도 하지만!)

 

 

 

 

 

 

 

 

 

 

 

일시정지를 검색하면 검색결과가 총 26건이 나오는데 다른 곳으로 빠지지 말고 맨 위에 나오는 '바로가기'탭의 my T > 나의 가입 정보 > 휴대폰 일시정지를 터치한다. (빨간 체크표시 부분)

 

 

 

 

 

 

 

 

 

 

 

 

디자인은 조금 다르지만 PC 웹사이트 버전에서 들어갔던 일시정지 메뉴와 비슷한 페이지가 뜬다. 

일시 정지를 원하는 기간을 직접 정할 수 있다. 기간 설정은 최대 3개월까지 가능하다. 당연히 3개월 미만도 직접 날짜를 지정해서 신청할 수 있다.

 

 

 

 

 

 

 

 

3개월이 지나면 일시 정지가 자동으로 해제되니 만약 계속 일시정지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장기 일시정지 신청 기능을 이용하거나 직접 다시 3개월 일시정지를 신청해야 한다. 일시정지는 하루에 3회를 초과하여 신청할 수 없다. 즉, 기간을 잘못 설정하거나 해서 취소했다가 다시 할 수는 있지만 너무 많이 하면 다음 날까지 기다렸다가 해야 하니 주의하도록 한다. 

 

 

 

 

 

 

 

 

 

기간을 정하고 나면 전화 걸기와 받기를 모두 정지할지 아니면 걸기만 정지할지도 정할 수 있다. 본인의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하지만 주의할 사항이 있다. 걸기만 일시정지 기능은 신청 후 7일간만 가능하고 7일이 지나면 걸기/받기가 모두 정지된다. 즉, 3개월 내내 걸기만 정지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점. 

또 받는 기능을 정지했어도 수신자부담전화가 올 경우 요금이 발생할 수 있고, 또 자동 로밍이 신청된 상태에서 걸려온 전화를 받아서 요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동 로밍을 신청한 상태에서 일시정지를 신청하면 걸기/받기가 모두 정지된다. 한 마디로 그냥 걸기/받기를 모두 한번에 정지하는 게 깔끔하다.

 

 

 

 

 

 

 

 

 

 

 

또 일시정지가 끝나기 일주일 전에 받기 가능 상태로 자동 전환시킬 것인지 받기 불가 상태로 유지할 것인지도 결정할 수 있다. 또 일시 정지가 종료된다는 것을 이메일 또는 문자로 알림을 받고 싶은 경우에 알림도 신청할 수 있다.

 

 

 

 

 

 

 

 

 

급한 일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면 7일 전 받기 가능 상태로 전환하는 것은 좋지만, 그 경우 해당 기간 동안 유료 부가서비스가 정상 과금된다는 것은 기억해 두어야 한다. (예. 착신 전환, 수신자부담 서비스 등)

 

 

 

 

 

 

 

 

 

또 문자 메세지로 '일시 정지 종료일 안내'를 받고 싶은 경우에는 SK회선의 전화번호로만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여분의 휴대폰을 쓰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메일로 받는 편이 좋을 것이다.

 

 

 

 

 

 

 

 

 

일시정지를 신청할 경우 본인이 쓰는 요금제와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월 3,850원을 내야 한다. 걸기만 정지할 경우에는 착신전환 기능은 계속 쓸 수 있지만, 앞에서 언급했듯이 7일이 지나면 받기도 자동으로 정지되므로 착신전환 서비스도 정지된다. 주의할 점은 일시 정지를 신청하거나 해제를 하기 위해서 본인인증을 위해 SMS, 신용카드, 범용 공인인증서 중 한 가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처럼 이미 해외로 나온 뒤에 할 경우 SMS로 받는 것이 좀 어려울 수 있다. SMS로 인증하는 건 KT나 LG도 가능한데 이것도 본인 명의의 폰이어야 하는지는 테스트가 불가능하여 알 수가 없었다. 예전에는 신용카드 인증이 가능했던 모양인데 지금 티월드 앱에서는 신용카드 인증은 보이지 않는다. (자세한 인증 방법은 아래에)

꼭 알아두면 좋은 부분은 '일시정지 기간에도 티멤버십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

 

 

 

 

 

 

 

 

 

 

 

일시정지 기간이나 이용 정지 기간은 T기본약정 기간, T할부지원제도 기간, TB끼리 온 가족 무료 상품, T끼리 온 가족 무료 상품 등에 영향을 끼친다. 예를 들어 T 기본약정 기간에 일시정지 기간은 해당 기간에 포함되지 않거나 TB끼리 온 가족 무료 상품의 경우 3회선으로 할인 적용을 받고 있었다면 내가 일시정지를 하면 나는 제외되어서 남은 2회선을 기준으로 한 할인이 적용된다.

 

 

 

 

 

 

 

 

 

 

 

 

 

인증방식은 핸드폰 SMS, 공인인증서, 아이핀 중 선택할 수 있다. 일시정지를 '신청'하는 단계라면 핸드폰으로 내가 사용하는 SKT 번호로 문자를 받아 인증하면 된다! 나처럼 한국 핸드폰 사용을 하기 번거로운 이들은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또 만약 내가 신청한 일시정지 기간 이내에 다시 일시정지를 '해제 신청'할 일이 생긴다면 그 때는 문자를 받을 수 없으니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하는 것 같다. 어쨌든 나는 여러모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고 있기에, 이 포스팅은 거기에 대해서 설명하려 한다.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려고 했더니 유효한 공인인증서가 없다고 나왔다. 좀 더 살펴보니 티월드 홈페이지 자체에 내 공인인증서를 등록시켜야 하는 것 같았다. 공인인증서는 은행에서 무료로 받는 범용 공인인증서를 쓸 수 있다. 우선 스마트폰에서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을 터치한 뒤에 PC에서 티월드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www.tworld.co.kr 

 

 

 

 

 

 

 

 

 

 

 

 

공인인증서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PC 웹사이트로 접속해서 맨 아래 하단 푸터에 있는 메뉴 중 '공인인증센터'라는 페이지에 들어가야 한다. 이것도 번거롭긴 하지만 한번만 등록해두면 다음부터는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귀찮음을 감수할만하다.

 

 

 

 

 

 

 

 

 

 

 

공인인증센터를 클릭하면 바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고 추가 설치 프로그램을 깔고 순서에 따라 진행하면 된다. 자세한 방법도 해당 페이지에 상세하게 나와있으니 그 순서대로 따라 하시기 바란다. 다만, 가장 중요한 건 이 기능이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오직 익스플로러에서만! 5G를 논하는 이 시대에 이건 대체 무슨 일인가 싶은 부분이지만 일단 그렇다고 하니 뭐... 

 

 

 

 

 

 

 

 

 

위 설명대로 따라가다 보면 인증번호 14자리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그때 스마트폰에 보이는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면 연결이 끊길 수 있으므로 다른 브라우저에서 시간 낭비하지 말고 바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공인인증센터 페이지에 접속하시길.

 

 

 

 

 

 

 

 

 

 

그러면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에서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해주면 인증서 가져오기는 완료된다. 이렇게 한 번 저장해두면 다음에도 쓸 수 있다. 

 

 

 

 

 

 

 

 

 

 

 

 

 

 

그렇게 공인인증서를 저장해서 스마트폰 티월드 앱에서 일시정지 신청을 완료했다. 나는 주로 해외에 장기 체류하고 있기 때문에 일시정지를 정기적으로 해야 해서 개인적으로 (귀찮지만) 필요한 과정이었다. 혹시 간단하게 일시정지를 할 일이 있는 분들은 공인인증서 인증할 필요 없이 핸드폰 문자메시지로 인증하는 게 제일 간단한(!) 방법이다. 

 

 

 

 

 

 

 

 

간단하게 3개월 내의 일시정지는 이렇게 모바일 티월드 앱으로 할 수 있으니 잊지 말고 일시정지를 꼬박꼬박 해서 핸드폰 요금이 불필요하게 나가는 일이 없도록 잘 조절하는 것도 절약하여 티끌 모으는 한 가지 방법이 아닐까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