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칸바에 내가 만든 디자인 템플릿 등록할 때 유의사항

moin 2022. 7. 14. 07:15
반응형

칸바로 직접 만들어 본 플라이어



저는 그동안 칸바에서 많은 도움을 받아왔지만 반대로 칸바를 통해 자신의 디자인 실력을 마구 뽐내는 칸바 크리에이터들이 있습니다.
물론 한국인이 쓰기에는 미리캔버스가 좋긴 하지만, 아무래도 미리캔버스를 쓰는 건 한국인에 한정되어 있고, 미리캔버스가 후발주자이긴 하죠.
디자이너분들이라면 어마어마한 유저들을 가지고 이미 탄탄한 기반을 다지고 적극적으로 유료화를 추진하고 있는 칸바에 도전하고 싶으실 겁니다.
칸바는 현재 베타 프로그램이기는 하지만,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이 올린 템플릿을 사람들이 이용하는 수에 따라서 수익을 얻는 칸바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Apple 아이패드 프로 12.9 5세대 M1칩

COUPANG

www.coupang.com

 

 

 

 

 


하지만 칸바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컨텐츠를 올리는지도 중요합니다.
내가 칸바 크리에이터가 되었다고 해서 아무거나 올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칸바 크리에이터가 되고 나서 디자인 템플릿 올리실 때 유의하셔야 할 점을 간단 번역해 보았습니다.
출처는 칸바입니다.


1. 폭력적이거나 민감한 컨텐츠 금지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폭력적이거나 민감한 19금 등의 컨텐츠는 등록할 수 없습니다. 칸바 헬프 페이지에서는 매우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데요, 그냥 조금이라도 의심이 될만한 것은 안하는 게 좋습니다.
단순 폭력, 성적인 것 뿐만 아니라 각종 차별을 암시하는 컨텐츠도 안됩니다. 성차별, 인종차별 죄다 포함이겠죠?
다른 나라의 문화나 역사를 부적절하게 다루는 컨텐츠도 안됩니다. 욕설, 고정 관념, 혐오, 허위 사실 등…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는 모든 건 배제하여야 합니다.


2. 지적 재산권 문제 소지가 있는 컨텐츠


모든 디자인은 소유권이 본인에게 있어야 합니다.
대중에 잘 알려진 로고나 브랜드를 사용해서도 안됩니다. 유명한 캐릭터, 유명인 등의 이미지를 함부로 사용해서 도 안되구요. 사진을 첨부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편파적인 정치성을 담은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어 금지입니다.


3. 상업적 가치를 담은 콘텐츠


다른 디자인과 지나치게 유사한 디자인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칸바에서 수정 및 이용 가능하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제3의 프로그램을 써야만 쓸 수 있거나 하는 제약이 있어선 안됩니다.
최소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고 하는데 여기서는 바로 설명이 안되어 있어 따로 찾아봐야 할 듯 합니다.
대략적으로 말하자면, 예를 들어 프레젠테이션 템플릿을 등록한다고 하면 최소 몇 페이지는 다른 디자인으로 작성이 되어야 하고, 텍스트 필드가 들어가 있어야 하는 등의 충족 조건이 있습니다. 정말 이용자들이 실용적으로 쓸 수 있도록 디자인하라는 것이지요.
또, 특정 주제에 따라 충족 조건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 주제의 프레젠테이션이라고 한다면 정말 교육 주제에 맞게 쓰일 수 있도록 디자인 된 것이어야 합니다.



4. 정확한 메타데이터


여기서 메타데이터라 함은, 제목, 키워드 등의 정보를 이야기 합니다. 내 디자인에 정확하고 과하지 않은 타이틀과 키워드를 꼭 그리조 정확하게 써주어야 합니다. 유입을 늘리려고 관계없는 키워드나 제목 마구 적어대면 안됩니다.



5. 부정확한 내용의 컨텐츠


틀린 정보로 만든 컨텐츠나 안전하지 않은 링크, QR코드 등을 사용하는 경우, 또는 특정 브랜드나 개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칸바는 마케팅 장소가 아니니까요!
안전하지 않은 사업이나 다른 내용을 암시해서도 안됩니다. 텍스트를 넣을 경우 디자인과 관련이 있고, 사용 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텍스트 공간이 많아 Lorem Ipsum(의미 없는 텍스트를 원하는 길이만큼 제공해주는 사이트)을 사용할 경우에도 어느 정도 디자인과 관련된 단어가 들어가 있어야지 아무 상관없는 단어만 넣어서는 안됩니다.
텍스트의 오탈자, 문법도 확인해야 합니다.







다들 칸바에서 흥하시기를 바라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