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라이프

줌 배경 화면 설정에 대한 모든 것 (꿀팁 대방출)

moin 2022. 2. 21. 19:43
728x90

 

 

이제 줌이나 구글 미트 같은 화상 회의 플랫폼이 어색하지 않은 시대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서 헤매던 분들도 이제 줌을 이용해서 회의를 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어진 분들이 많을 거에요. 하지만 줌에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그냥 줌의 기본 기능만 사용해오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감히 말씀드려 봅니다. 이제는 줌을 더 깊이 있게 알고, 스마트하게 활용할 줄 알아야 돋보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줌 배경 화면 설정의 기본부터 고급까지 모든 것을 다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시는 맥북 macOS 기준입니다. 윈도우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기능상 큰 차이는 없을 겁니다.)

 

 

 

 

목차

1. 줌 배경화면은 왜 필요한가요?
2. 줌 배경 화면 설정 기초 (가상 배경, 흐리게, 스튜디오 효과)
3. 화면 좌우변환, 360도 회전
4. 더 고퀄리티의 배경화면 사용을 원한다면 (녹색 스크린) 
5. 동영상도 배경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나요?

 

 

1. 줌 배경화면은 왜 필요한가요?

 

일단 줌 배경화면을 설정해야 하는 이유부터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저도 처음에 그러했지만, 많은 분들이 왜 배경 화면을 써야하는지 필요성을 못느끼셨을 겁니다. 배경 화면을 쓰는 이유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사생활 보호를 위해서

2) 프로페셔널한 이미지를 위해서

3) 재미, 분위기 전환을 위해서

 

 

 

 

줌이 흥하던 초반에는 사생활 보호를 위한 목적이 더 컸습니다. 화상 회의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가려야 할 사생활이 많았죠. 하지만 요즘은 2번 목적, 즉, 프로페셔널한 이미지를 위한 목적이 더 커졌습니다. 특히, 업무 상의 회의나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줌 배경화면은 마치 우리가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깔끔한 옷을 차려입는 것과 다를게 없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주죠. 사람이 받아들이는 정보 중에 시각적인 정보는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간단하지만 스마트한 배경화면 설정만으로도 줌에서 나를 더 돋보이게 만들어주거나 아니면 내 단점을 가릴 수도 있겠죠.

3번, 재미, 분위기 전환을 위해서라는 목적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줌의 활용 용도가 수업, 회의를 떠나 사적인 모임이나 취미 활동 등에도 자주 활용되고 있으니, 줌 인싸가 되려면 줌의 배경화면 기능 등은 필수로 알아두어야 합니다. 해외에서는 락다운이 심하던 시절 줌으로 온라인 클럽도 즐기고는 했었는데요, 여기서도 배경화면과 필터 기능 등을 이용해서 제각각 개성을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하죠.

 

 

 

2. 줌 배경 화면 설정 기초 (가상 배경, 흐리게, 스튜디오 효과)

 

일단 1,2,3 중 어떤 목적이 되었든지 간에 배경 화면에 관한 설정을 어디서 바꾸는지는 기본적으로 알아두셔야 합니다.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상단의 메뉴를 통해 들어가는 법 (zoom.us -> 기본 설정 -> 배경 및 필터)

 

 

 

2) 하단의 카메라 버튼 옆 메뉴를 통해 들어가는 법 (비디오 시작 버튼 옆 삼각형 클릭 -> 가상배경 선택)

 

 

 

 

 

가상 배경 메뉴에서 쓸 수 있는 기능들은 아래와 같아요.

 

a) 가상 배경 이미지 없애기 (위 이미지의 화면에서 '없음' 선택)

b) 실제 배경 이미지 흐리게 만들기 (위 이미지의 화면에서 '흐리게' 선택)

c) 가상 배경 새롭게 추가 및 선택하기 (위 이미지의 화면에서 우측 + 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이미지 추가 가능)

 - 가상 배경 이미지는 줌 프로그램 자체에서 기본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사진이 몇 개 있음 

 - 단체에서 줌을 사용하는 경우 (예. 학교) 관리자 권한으로 가상 배경 이미지를 모두에게 제공할 수 있음 (예. 학교 로고 이미지 등을 학교 계정 쓰는 교사, 학생들이 쓸 수 있도록 설정해둘 수 있음) 

 - 개인이 원하는 이미지를 별도로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음 (가장 많이 사용), 한 번 저장해두면 삭제하지 않는 한 계속 사용 가능

    (삭제를 원할 경우: 삭제하고 싶은 이미지 위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사진 위에 작게 x 버튼이 뜨는데 그걸 누르면 삭제 가능)

- 개인이 원하는 이미지를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을 경우 아래 추천 포스팅 참고

 

 

 

멋진 거실, 서재 컨셉 줌 배경화면 10가지 모음 (화상회의, 구글미트, 스카이프)

계속되는 팬데믹 영향으로 학교에서도 회사에서도 여전히 줌이나 구글미트처럼 화상 회의 프로그램을 일상처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도 지금도 여전히 신경쓰이는 건 바로 내 얼굴이

noeyway.tistory.com

 

프로페셔널 해보이는 줌 배경화면 TOP10 추천

지난 번 공유드렸던 '멋진 거실, 서재 컨셉 줌 배경화면 10가지 모음'에 이어 오늘은 프로페셔널 해보이는 줌 배경화면을 준비하였습니다. 거실, 서재 컨셉도 쓰기 좋지만 가끔 일하는 사업가나

noeyway.tistory.com

 

 

*줌 배경화면용 이미지 사이즈

개인이 원하는 이미지를 추가할 경우 이미지 사이즈에 대한 제한은 딱히 없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기본적인 화면 사이즈가 있기 때문에 화면 비율에 맞는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자신의 카메라 비율을 알아서 맞추면 더 좋고, 만약 카메라 비율을 모른다면, 최소 1280x720 픽셀의 이미지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카메라의 영상 비율이 16:9인 경우, 1280x720 픽셀의 이미지나 1920x1080 픽셀의 이미지 등 16:9의 비율의 이미지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줌 배경화면용 이미지 파일 양식

파일 양식은 24비트 PNG 또는 JPG/JPEG 파일이면 됩니다. 

*줌 배경화면용 무료 이미지 소스 제공 사이트
- zoom: https://explore.zoom.us/ko/virtual-backgrounds/
- Unsplash: https://unsplash.com
- Pexels: https://www.pexels.com/ko-kr/
- Pixabay: https://pixabay.com

 

 

3. 화면 좌우변환, 360도 화면 회전하는 법

 

- 화면 좌우변환:

 

가상 배경 메뉴 아래에 보면 '내 비디오 미러링' 이란 기능이 있습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거울처럼 내 화면의 좌우를 거울처럼 반전시켜 줍니다. 저는 이 미러링을 해두는 게 편해서 늘 미러링을 체크해두고 씁니다. 미러링을 체크 안해두면 제가 왼쪽으로 움직일 때 화면 속의 저는 오른쪽으로 움직여서 위화감이 들어서 이상하더라구요.

 

 

- 360도 화면 전환:

 

가상 배경 설정 메뉴에서는 가운데에 예시를 보여주기 위해 내 모습이 나오는 영역이 있습니다. 그 화면의 오른쪽 위를 보시면 작은 네모에 화살표가 붙은 버튼이 있어요. 이 버튼을 누르면 내 화면이 90도씩 비틀어지면서 한 번씩 누를 때마다 각도가 돌아갑니다. 아래 예시는 두번 눌러서 180도 뒤집은 화면이에요. 

 

이 기능이 꼭 필요한 경우는, 내 화면이 이유를 알 수 없지만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고 뒤집어져 나오거나 누워있을 때 입니다. 실제로 저도 예전에 수업을 듣던 중 교수님의 얼굴이 90도로 누워있는 채로 나오는 걸 보고 있느라 엄청 힘들었던 기억이 있어요. 교수님도 이유를 못 찾았고, 어떻게 고치는 지 그 당시 저 포함 아무도 몰라 그대로 3시간 가까이 되는 수업을 진행했었죠. 물론 교수님이 설명하는 걸 이해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저는 보는 내내 너무 불편하고 집중이 안되더라구요. 그 때 이 기능을 알았더라면 알려드렸을텐데...! 

 

그리고 공식적인 수업이나 미팅이 아니라 친구들끼리 모이는 줌에서 이 기능을 쓰면 아마 친구들이 "오 그거 어떻게 한거야?" 라고 물어볼지도요. ;)

 

 

4. 녹색 스크린에 대해서 - 더 고퀄리티의 가상배경 사용을 위해 

 

위에 잠깐 나왔지만 미러링 버튼 옆에는 '녹색 스크린을 사용합니다' 라는 체크 박스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체크하면 화면이 더 이상해지기만 하죠. 이게 대체 뭔지 궁금해 하셨을 분들을 위해서 상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이 기능은 우리가 가끔 보았던 아나운서들의 날씨 안내할 때의 스튜디오 모습을 상상해 보면 쉽습니다. 아나운서들은 구름이 막 지나가는 기상 예보 화면 앞에 너무 자연스럽게 서있죠. 실제 아나운서가 촬영할 때는 뒤에 녹색 배경이나 파란색 배경인 공간에 서있고, 그 배경에는 구름도, 지도도, 날씨 예보도 없습니다. 티비에 나오는 우리가 보는 모습은 실제 아나운서의 모습과 가상으로 만든 날씨 안내 화면이 합쳐진 모습인데요, 이걸 자연스럽게 합치려면 실제 아나운서의 뒤에 녹색이나 파란색의 단색 배경이 깔려야 가장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이 녹색, 파란색 배경을 사용하지 않으면 아나운서 주위가 깔끔하게 떨어지지 않고 가상 배경을 사용하는 티가 팍팍 나게 되죠. 

 

아마 종종 가상 배경 사용을 원하지 않는 분들은 이 이유 때문인 경우가 있습니다. 뒤에 녹색 스크린이 없이 가상 배경 이미지를 사용하면 내 머리 주변, 어깨 주변, 손 주변 등의 이미지가 지저분하게 잘려서 내 모습과 가상 배경 사이가 벌어지는 모습이 잡히게 되고 이게 보기 싫은 사람들도 많죠. 그걸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녹색 스크린 입니다. 아나운서 촬영 스튜디오 같은 고급 공간이 아니어도 요즘은 집에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녹색 스크린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격도 만원 중반대로 아주 저렴합니다. 의자 등받이에 꽂아두기만 하면 깔끔하고 고급진 가상 배경을 활용할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하죠. 아니면 아예 세팅을 해두는 형식도 있습니다. 줌을 자주 쓰시는 분들, 특히 업무적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꼭 추천드리는 고급 기능입니다. 

 

 

 

[국내배송] 크로마키 스크린 원터치 그린 블루 영상촬영 미니 홈 스튜디오 유투브촬영용 게임방

COUPANG

www.coupang.com

 

 

디키트 크로마키천 스크린 배경천 그린 2 x 3 m

COUPANG

www.coupang.com

 

 

 

특히, 녹색 스크린을 사용할 경우의 장점은 가상 배경을 더 깔끔하게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줌 미팅을 하는 동안 내 컴퓨터가 이용하는 시스템 리소스도 더 적어져 컴퓨터에 부담도 줄어들게 됩니다.

 

 

 

 

5. 동영상도 배경 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줌에서는 배경 화면으로 이미지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영상도 배경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컴퓨터 사양이 좋아야 합니다. 그리고 너무 긴 영상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짧은 동영상 위주로 권합니다. 동영상을 추가하는 방법은 사진을 추가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아직 일부 기기에서는 지원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추가하는 + 버튼을 눌렀을 때 '사진 추가하기', '영상 추가하기' 이렇게 두가지 메뉴가 나오면 가능한 것이고, 이런 메뉴가 나오지 않고 바로 이미지 파일 고르는 화면으로 넘어가면 지원하지 않는 것 입니다.

 

줌 배경화면용 동영상 파일 조건

- 파일 형식: MP4 또는 MOV 파일
- 파일 비율: 최소 480x360 픽셀 (360p) - 최대 1920x1080 픽셀 (1080p)

 

 

 

 

 

 

 

 

 

 

No 협찬 No 뒷광고!

백두산 천지처럼 순수하게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포스팅 내 링크를 이용 해주실 경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