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발전 속도는 점점 더 가속화가 되었으면 되었지, 더뎌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여기 적응했다 싶으면 또 새로운 게 나오고, 따라가기가 벅찬 거 저만 그런가요? 하지만 너무 겁먹을 필요 없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장점은 어디 멀리 갈 필요없이 바로 경험해볼 수 있다는 것이니까요! 경험할 시간이 없다면 제가 직접 경험한 리뷰를 보시고 간접체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메타버스란?
우선 메타버스의 개념을 간단히 알아봅시다. 메타버스는 우리나라말로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영어로는 Metaverse. '가상'을 의미하는 'Meta'와 우주의 '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가상 세계라고 하면 게임인건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텐데요.
일반적인 게임과의 차이는 현실 세계에서 하던 실제 생활과 법적으로 인정되는 활동들을 이 가상 세계에서 한다는 것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길게 설명할 필요없이 제가 직접 체험한 이프랜드(ifland)를 통해서 간단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프랜드는 핸드폰 이동통신사로 유명한 SKT에서 만든 메타버스(가상세계) 플랫폼입니다. 다른 일반 어플들과 마찬가지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검색해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폰7플러스를 5년째 쓰고 있는데 이런 오래된 폰으로도 무리없이 잘 돌아가더라구요.
SKT에서 만든 프로그램인만큼 로그인 옵션에 T아이디가 제일 위에 올라가 있네요. 직접적인 국내 경쟁사인 네이버나 카카오 로그인이 연동되어 있지 않은 것을 보니 견제를 하고 있는 것이 재밌네요. ^^ 그 외 애플, 페북, 구글 아이디로도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을 알리기 위해서 여러가지 이벤트를 하고 있는데 지금은 부자티비와 콜라보를 해서 주식 특강을 하고 있네요. 이프랜드와 같은 메타버스 플랫폼은 이렇게 특강, 강연을 하기에 최적화된 플랫폼입니다.
저도 메타버스에 대해 계속 듣긴 했지만 막상 직접 이용해 보지는 않았었는데요, 제가 듣고 싶은 강의가 이프랜드에서 열린다고 해서 부랴부랴 다운받고 초고속으로 가입했습니다. 그래서 아바타도 꾸미지 않고 그냥 대충 선택하고 이름도 랜덤으로 정해진 이름으로 초고속. 사실 이런 거 회원가입하면 닉네임을 고르는게 가장 오래 걸리거든요! 그런데 귀여운 닉네임을 자동으로 정해줘서 편리했어요. 물론 나중에 아바타와 닉네임 모두 변경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화면 위 화면처럼 열려있는 랜드(Land)들 또는 열릴 예정인 랜드 리스트가 보입니다. 이프랜드에서는 플랫폼안에 열려있는 가상 공간 하나하나를 land라고 부릅니다. 제가 확인한 시간은 한국 새벽 시간이라 참가자 수는 대부분 적은 편이었어요.
주제는 자유입니다. 원한다면 직접 랜드를 만들 수도 있고, 위 화면처럼 랜드의 배경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강연을 하는 분들은 보통 컨퍼런스홀을 많이 선택하시고 같이 힐링하기 원하는 분들은 캠핑장이나 센트럴 파크를 많이 고르시더라구요. 그 외에도 영화관, 학교 운동장, 스포츠 라운지 등 정말 다양한 컨셉의 배경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랜드를 바로 시작할 수도 있고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방제뿐만 아니라 주제와 태그를 정할 수 있고 공개/비공개 여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랜드안에 들어가면 저런 모습으로 모두 아바타가 되어 가상세계를 돌아다니고 다양한 포즈를 취합니다. 제가 들어가고 싶었던 강연은 12잡 디지털N잡러 깨비님이 하는 디지털부업 특강이었습니다.
음에서 알게된 분인데 이프랜드도 깨비님 덕분에 알게 되었어요. 강연을 하는 분들은 위 화면처럼 화면에 실제 강연장처럼 프레젠테이션 화면을 띄워두고 발표를 할 수 있습니다. 관객 입장에서도 이렇게 홀의 모습과 프레젠테이션 화면을 실제처럼 볼 수도 있고, 또 프레젠테이션 화면만 깔끔하게 볼 수 있게 선택 옵션이 있습니다. 정말 실제로 강연에 참여한 듯한 느낌을 받았어요. 줌에서 참여하는 강연과는 전혀 다른 느낌! 줌은 카메라를 켜야할 것 같은 무언의 압박감이 있는데 이프랜드는 그런게 없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
왼쪽 위의 i 버튼을 누르면 랜드의 정보가 나옵니다. (근데 랜드를 그냥 랜드라고 하지 왜 소문자로 land라고 해놨는지는 이해가 안가네요...ㅋㅋ)
이 날 참여한 강의는 유튜브로 100만원 빠르게 벌기 특강이었어요. 정말 깨알같은 꿀팁을 무료로 공유해주시는 깨비님
사람 머리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참여자 리스트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습니다. 호스트는 강연을 할 때 원활한 진행을 위해 청중의 마이크를 꺼두고 진행할 수 있고, Q&A 시간에 마이크를 열어서 서로 소통할 수도 있습니다.
또 재밌는 건 다양한 감정 표현을 할 수 있는 아이콘이 있어서 손을 들거나, 하트를 날리거나, 인사를 하거나, 춤을 추는 등 꼭 마이크를 열지 않아도 아바타를 통해 적극적인 의사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급한 상황을 대비해서 강연자의 소리를 음소거 할 수도 있습니다. 전 이 기능이 참 좋았어요! 가끔 밖에서 듣다보면 이어폰을 빼고, 소리도 낮춰야 하는 상황이 생기는데 클럽하우스 같은 경우는 소리를 낮출 수는 있어도 완전히 음소거를 할 수 없었거든요.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그래서 앱을 나가야 해서 불편했는데 이프랜드는 소리 음소거 기능이 쏙 들어가 있어서 참 신경을 많이 쓰셨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메타버스에서 노는 것도 좋지만 강연듣는게 좋더라구요. 요즘 이프랜드에서 여러가지 이벤트도 많이 하고 있고 (위에 주식특강처럼) 또 깨비님처럼 디지털 부업 무료 강연을 해주는 분들도 많으셔서 좋은 강연들도 듣고 메타버스도 체험해보고 일석이조인 시간이었습니다. 언젠가는 저도 여기서 강연을 할 날이 올까요?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VREW, 유튜브 영상 만들 때 꼭 필요한 자막 자동 생성 프로그램 (0) | 2021.10.03 |
---|---|
우리은행 인증서 간단하게 갱신하는 법 (0) | 2021.09.24 |
우리은행 내 계좌 개인정보 영문명 변경하는 법 은행 계좌 개설 시 영문명 이렇게 하세요 (0) | 2021.09.20 |
댓글